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경환, 사실상 檢 소환불응 입장…"野 탄압에 뭉치자" 호소



국회/정당

    최경환, 사실상 檢 소환불응 입장…"野 탄압에 뭉치자" 호소

    한국당 의원들 향해 "檢 폭주에 우리 노출…저 혼자 만의 문제겠느냐"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에서 특수활동비 1억 원을 받았다는 의혹으로 검찰 소환 통보를 받은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신상발언 전 얼굴을 만지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특활비) 수수 의혹으로 검찰 소환을 앞둔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24일 자당 의원들을 향해 재차 결백을 주장하며 "야당 파괴 공작, 정치 탄압을 뭉쳐서 막아내야 하지 않겠나 하는 간곡한 호소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한국당 의원총회 발언대에 나선 최 의원은 "앞 뒤 가릴 것 없는 무자비한 검찰의 폭주에 우리가 노출돼 있다. 이런 문제가 앞으로 저 혼자의 문제겠나. 명백하게 야당과 국회를 손아귀에 쥐겠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를 '한국당 모두의 문제'로 표현하며 정치적 대응에 나설 것을 호소한 것이다.

    그는 오는 28일로 예정된 검찰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최 의원은 "저는 공정한 수사가 담보되면 언제든지 가서 당당하게 하겠지만, 공정하지 못한 수사에는 협조가 어렵다는 생각을 해 본다"고 말했다. 이어 "특검 수사 등 공정한 수사를 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주시길 간곡하게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당 차원의 특검법 발의를 요청한 셈이다.

    그러면서 시종일관 자신에게 제기된 주요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검찰 발(發) 언론보도에 따르면 2014년 10월 하순 경 국가정보원에서 예산을 올려달라며 기획재정부 장관이었던 내게 뇌물을 줬다고 얘기를 하고 있는데, 말도 안 된다"며 "정부 예산안은 절차 상 9월 초에 이미 기재부 자관의 손을 떠나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 "국정원 특활비는 제가 관여하는 게 아니다"라며 "예산 편성단계든, 아니면 국회 심의단계든 기재부 장관이 올리고, 말고 할 수 있는 권한과 과정이 전혀 없다.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정해주면 예산결산위원회에서 특활비를 얼마 집어넣는 구조로 돼 있다"고 했다.

    국정원이 특활비 예산을 늘리기 위해 자신에게 로비를 했다는 의혹을 의혹을 정면 반박한 것이다. 하지만, 당시 이헌수 당시 국정원 기조실장이 예결위 의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실세인 최 의원을 로비 대상으로 삼았다고 알려진 데 대한 해명으로선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 의원은 "국정원이 로비를 한다면 특활비를 깎는 야당 쪽에서 해야지, (제게) 뇌물 로비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했다. 또 "(당시 국정원장이었던) 이병기 전 원장과는 제가 오랫동안 지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그런 사람이 일부러 돈을 주면서 예산을 올려달라고 했겠느냐. 그냥 마주치면 '내 예산 좀 잘 봐줘'라고 할 수 있는 것 아니냐. 어떻게 봐도 앞 뒤가 맞지 않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이렇게 터무니없이 불공정한 정치보복적 수사에 정상적으로 임할 수 있겠느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또 검찰 특활비 법무부 상납 의혹을 거론하며 "수사를 받아야 할 객체가 수사 주체가 된다는 것도 맞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