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국 국·공립대 총장들, 재정지원 확대와 제도개선 촉구



부산

    전국 국·공립대 총장들, 재정지원 확대와 제도개선 촉구

     

    전국 국·공립대학교 총장들이 열악한 대학 재정상황 개선을 위해 재정지원 확대와 재정지원 제도개선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는 23일부터 이틀 동안 부산 남구 부경대학교에서 2017년도 제4차 정기총회를 열었다.

    이번 회의에는 회장인 윤여표 충북대 총장과 부경대 김영섭 총장 등 37개 대학 총장들이 참석했다.

    이 협의회는 거점국립대학, 지역중심대학 등 전국 41개 국·공립대 총장들의 협의체다.

    총장들은 지난 2015년 국립대학회계법 시행 이후 입학금과 수업료를 대학 자체 세입예산으로 활용하도록 명시하고 있지만, 정부가 이 금액만큼 감액한 후 국가지원금을 각 대학에 배정하는 것은 국립대학회계법 제정 취지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전국 국·공립대학에 지원되는 국고지원금이 지난해 한 해에만 1,942억 원이나 감액됐다.

    이에 따라 총장들은 국립대학의 열악한 재정상황을 고려해 정부가 감액한 금액을 조속히 대학에 지원, 대학 운영비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총장들은 입학금 폐지로 대학별 재정 부담이 늘었지만, 국가장학금Ⅱ유형 선정 조건에 맞추기 위한 각 대학의 대응투자 부담은 지속적으로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대응투자 금액에 입학금 폐지금액과 발전기금장학금을 포함시키는 등 선정조건을 완화해줄 것도 촉구했다.

    그 밖에 총장들은 △전자저널 대학 라이선스 사업지원 확대 △학생 연구원 관련 법령개정 △공동실험실습관 노후 기자재 교체 등 모두 6가지 안건을 의결하고 대책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충남대 오덕성 총장이 전국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 신임 회장으로 선출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