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경환 "특검추진" 호소 외면한 홍준표…'당론 혼선' 논란



국회/정당

    최경환 "특검추진" 호소 외면한 홍준표…'당론 혼선' 논란

    洪, "국정원 특활비는 제외"라고 했지만…원내지도부 '부글부글'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에서 특수활동비 1억 원을 받았다는 의혹으로 검찰 소환 통보를 받은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신상발언 전 얼굴을 만지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권력기관 특수활동비(특활비) 실태와 관련한 특검법안을 추진하기로 당론을 모은 데 대해 '최경환 의원 비호(庇護) 목적'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 특활비 수수의혹으로 검찰 소환을 앞둔 최 의원이 24일 자당 의원들 앞에서 수사 의도를 문제삼으며 특검법 발의 등 도움을 요청했지만, 분명하게 선을 그은 셈이다.

    하지만 이 같은 홍 대표의 뜻이 당론과는 다르다는 지적이 원내 지도부로부터 나와 당내 갈등도 예상된다. 최 의원 문제를 포함한 박근혜 정부 국정원 특활비 건도 특검을 통해 다뤄야 공정한 수사가 가능하다는 데 의원들이 뜻을 모았는데, 홍 대표가 다른 해석을 내놨다는 것이다.

    (사진=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페이스북 화면 캡처)

     

    홍 대표는 이날 최 의원의 '의원총회 호소' 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우리가 특활비 특검으로 추진하는 건 현재 검찰에서 수사 중인 국정원 특활비는 제외하고, 김대중·노무현 시절의 국정원 특활비와 청와대 특활비, 현재 검찰의 특활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나는 현재 검찰에서 최 모 의원에 대해 진행 중인 국정원 특활비 수사에 응하지 말라고 지시한 적이 없다"며 "마치 특정 의원을 비호하기 위해 특검 추진을 하는 것인 양 보도하는 건 옳지 않다"고 덧붙였다.

    당 차원에서 추진하는 특검과 최 의원 사건은 별개라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홍 대표가 그간 추진해 온 친박(親朴) 청산 의지를 우회적으로 재차 밝힌 것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홍 대표는 최근에도 "친박은 지금 자동 사망절차로 가고 있다"며 친박계 핵심으로 향하는 검찰 수사에 대해 관망하는 듯한 자세를 보였다.

    하지만 당내에선 특검 추진과 관련한 홍 대표의 주장이 의총에서 정해진 당론과는 다르다는 불만이 나왔다.

    원내지도부 핵심관계자는 24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당론으로 정해진 특검 추진 대상에는 박근혜 정부 국정원 특활비 건까지 모두 포함된다"며 "최 의원 등 특정인을 염두에 두고 추진하는 게 아니라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는 검찰 대신 특검에서 공정하게 다루자는 얘기를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또 특검 대상으로는 공소시효 문제가 있어 김대중 정권 때 문제는 넣지도 못한다"며 "그래서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직을 맡고 있는 또 다른 의원도 "대표가 그렇게 얘기한다고 해서 당론이 그대로 바뀌는 건 어렵다고 본다"며 "홍 대표 뜻대로 간다면 오늘 의총에 참여해서 (박근혜 정부 국정원 특활비 문제까지 수사하는) 특검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하게 얘기한 의원들의 생각과 뜻이 왜곡되는 것이라서, 그 사람들이 분명 이의를 제기할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특검 대상을 두고 이처럼 혼선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날 의총에서 최 의원은 "특검 수사 등 공정한 수사를 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주시길 간곡하게 말씀드린다"고 호소했다.

    또 "저는 공정한 수사가 담보되면 언제든지 가서 당당하게 하겠지만, 공정하지 못한 수사에는 협조가 어렵다는 생각을 해 본다"고도 했다. 특활비 수수의혹과 관련해 28일로 예정된 검찰 소환에는 응하기 어려우며, 당에서 추진하는 특검이 성사되면 그 때 수사를 받겠다는 입장을 내비친 셈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