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찰, '국정원 댓글 은폐' 의혹 용산경찰서장 내일 소환



법조

    검찰, '국정원 댓글 은폐' 의혹 용산경찰서장 내일 소환

    피의자 신분

    (사진=자료사진)

     

    검찰이 2012년 경찰의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 과정에서 축소‧은폐 의혹이 있는 김병찬 서울용산경찰서장을 오는 25일 소환조사한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25일 오전 11시 김 서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앞서 검찰은 전날 김 서장의 사무실과 집 등을 압수수색하며 국정원 댓글 사건의 경찰 중간수사결과 발표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당시 서울지방경찰청 수사2계장이었던 김 서장은 국정원 여직원의 노트북 분석 등을 담당했다.

    18대 대선을 앞둔 그해 12월 11일 국정원 직원 김모씨가 사이버 여론조작을 하고 있다는 의혹이 민주통합당에 의해 제기돼 서울수서경찰서가 수사를 하던 중 디지털 증거 분석을 지원했던 것으로, 현재 국정원 정치공작 사건의 단초가 된 사건이다.

    검찰은 김 서장이 조직적인 사이버 여론조작 활동을 포착하고도 제대로 수사를 하지 않았는지 조사할 계획이다.

    김 서장은 당시 수사 과정에서 서울경찰청을 담당했던 국정원 직원 안모씨와 40여 차례 통화나 문자를 주고받은 사실도 드러난 상태다.

    사전에 국정원 측과 수사 내용 은폐를 모의하고, 중간수사결과 발표도 함께 계획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사는 대목이다.

    경찰은 2012년 12월 대선을 사흘 앞둔 심야 시간에 “후보자 비방 댓글 흔적을 발견하지 못했다”는 거짓 발표를 했었다.

    이미 증거 불충분으로 대법원에서 무죄가 확정된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에 대한 재수사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김 서장은 직원을 통해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