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찰, '국정원의 우병우 비선보고' 연루 최윤수 전 차장 모레 조사



법조

    검찰, '국정원의 우병우 비선보고' 연루 최윤수 전 차장 모레 조사

     

    박근혜 정부 국정원의 불법사찰과 블랙리스트 의혹에 연루된 검사장 출신의 최윤수 전 국정원 2차장이 검찰에 소환된다.

    특히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비선 보고를 한 의혹과 관련해 최 전 차장은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오는 26일 오전 10시 최 전 차장이 출석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검찰은 추명호 전 국장이 우병우 전 수석 비위를 내사하던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의 동향과 문체부 간부 사찰 등에 관한 비선보고를 우 전 수석에게 하는 과정에게 최 전 차장도 연루돼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지난 22일 구속기소된 추 전 국장은 검찰조사에서 뒷조사 내용 등을 민정수석실에 보고하면서 최 전 차장에게도 알렸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정부에서 서울중앙지검 3차장을 거쳐 검사장으로 승진한 최 전 차장은 역시 검찰 출신인 우 전 수석과 서울대 법대 84학번 동기로, 친한 친구사이다.

    이에 대해 최 전 차장은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동향 파악을 지시한 적은 없다"며 "다만, 차관급 이상 공직자에 대해 인사에 참고할 만한 자료를 관리하는 것은 대통령령에 근거한 통상적 업무였다"는 입장을 최근 내놨다.

    "우 전 수석과 문제가 될 만한 통화를 한 적도 없다"고도 최 전 차장은 덧붙였다.

    국정원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관여돼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최 전 차장은 "과장급 직원으로부터 작년 상반기에 보고받은 적은 있지만, 그 내용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해 더는 보고하지 말라고 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최 전 차장을 조사한 뒤 다음 주쯤 우 전 수석 역시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미 추 전 국장을 구속기소하면서 불법사찰을 지시하고 보고받은 의혹으로 우 전 수석을 공범으로 적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