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 지진] 지진수습 '탄력'…이재민 대책 '더뎌'



대구

    [포항 지진] 지진수습 '탄력'…이재민 대책 '더뎌'

    이재민 1200여 명 대피시설 거주

    포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대피시설을 찾아 이재민들을 위로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제공)

     

    범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포항지역은 일상을 되찾기 위한 지진 피해수습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피해 주민의 임시 거주지 마련 어려움 등으로 이재민 불편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포항 지진 발생 13일째인 27일 현재 응급복구율은 93.5%로 이 가운데 공공시설에 대한 응급복구는 100% 완료됐다.

    또, 중앙합동조사단의 피해조사도 마무리돼 정부 차원의 복구계획 수립도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포항지역 방문에 따른 후속 조치도 가시화되고 있다.

    흥해초등학교 개축비 128억 원 등 학교시설 피해복구비 280억 원이 지원되고 신속한 피해수습을 위해 재난안전특별대책교부세 40억 원도 추가로 지원된다.

    다만, 피해주민에 대한 주거지 마련 등 이재민 대책은 더디게 진행되면서 생활 불편은 여전하다.

    이재민 김 모씨(75·여)는 "언제 집으로 돌아갈지 답답하고 일도 손에 잡히지 않는다"며 "정부가 피해주민 생활 안정에 더 많은 신경을 써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임대주택 등 임시 거주지를 희망하는 이재민의 3분 1 가량(입주 대상 251세대 중 78세대 입주)만 살 집을 마련한 상태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입주 신청자가 많아 부동산중개업소 등을 통해 일반 주택에 대한 입주 등도 검토하는 등 이재민 주택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학교와 복지시설 등 대피시설 12곳에는 아직도 이재민 천280여 명이 머물고 있다.

    잔뜩 추워진 날씨, 이재민 등 피해주민 지원대책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