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비 횡령' 의혹으로 고소당한 한국피자헛 본사가 개략적인 광고비 내역을 공개하는 공식회의에도 가맹점주협의회 임원은 원천 배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기준 전체 광고비 125억원의 90% 수준인 110억원 이상을 가맹점주들이 댔지만, 사용은 본사가 주도적으로 하면서 내역조차 제대로 밝히지 않은 것이다.
가맹점주들에게 광고비 내역 공개를 중단한 2012년 이후로 따지면 '깜깜이' 광고비는 수백억원에 달한다.
2일 피자헛 본사는 '공고비 집행 내역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매월 정기 가맹점 마케팅 미팅에서 관련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고 CBS노컷뉴스에 해명했다.
마케팅 회의는 할인행사 등 마케팅 전략과 광고 계획 및 광고비 집행 내역을 점검하는 자리다.
이 회의에서 광고비 집행 내역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도 불가능하지만, 더 심각한 것은 지난해 3월부터 가맹점주협의회 대표는 아예 참석조차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본사의 파트너인 가맹점주협의회가 배제된 것은 세트 메뉴 할인 행사에 대한 강하게 반대한 이유부터다.
윤해순 가맹점주협의회 회장은 "프레젠테이션으로 한장짜리 짧게 보여주고 마는 형식적인 것이지만, 지금은 아예 그마저도 배제됐다"고 밝혔다.
실제로 본사가 작성한 올 7월과 9월 마케팅 회의 참석 명단을 보면 가맹점주협의회 소속 임원은 한명도 없다.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은 대부분 친(親) 본사 성향의 점주들로 알려졌다.
특히 A씨는 본사의 후원을 받고 있는 가맹점주연대라는 별도의 조직을 주도하고 있다.
당연히 수박 겉핥기식 공개에 그칠 수밖에 없다.
A씨 마저도 "광고비 내역을 봤지만 전문가가 아니라 내용에 대해 검증할 수는 없다"며 "회계장부를 점주들이 어떻게 알겠느냐"고 전했다.
피자헛 본사는 또 광고비 내역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한 상생협약도 무시한 정황이 나왔다.
상생협약에는 "가맹본부는 최근 5년간(2010년~2014년) 세금계산서를 포함한 광고비 상세 집행내역을 가맹점주협의회에 열람하도록 한다"고 적혀 있다.
또 "열람시 전문가를 대동할수 있다"고도 돼 있다.
이런 상생 협약은 피자헛 본사의 갑질 논란이 커지자 스티븐 리 한국피자헛 대표가 국정감사 증인 출석을 앞두고 지난 2015년 8월에 맺은 것이다.
하지만 국감이 끝난 이후 상생협약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어 결국 법정 다툼으로 번졌다.
피자헛 본사는 상생협약을 맺기 바로 직전인 2015년 7월 변호사를 대동한 자료 열람을 거부했다. 이후에도 지난해 초 가맹점주협의회는 회계사와 함께 자료을 보겠다고 요구했지만, 본사의 거부로 이뤄지지 못했다.
해당 회계사인 B씨는 CBS노컷뉴스에 "광고비 등이 타당하고 정확한지 확인하려고 했는데 전문가 대동을 반대한 회사 때문에 열람 일정도 잡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본사 측은 "가맹점주협의회 측에서 광고비뿐만 아니라 기타 영업 기밀 자료의 파일과 출력을 요청을 거부하자 가맹점주협의회 측에서 열람 자체를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가맹점주협의회에서 상생협약에도 없는 무리한 요구를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가맹점주협의회 쪽은 "자료 복사 요구는 거짓말"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피자헛 본부에서 공개적으로 보도자료나 기자회견을 통해 "상생협약대로 전문가와 함께 검증하자"고 제안하면 의혹도 쉽게 풀릴수 있지만, 이에 대해선 "내부 논의를 해봐야 한다"며 회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