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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흥도 낚싯배 사고, 사망자 속출에 빛바랜 '신속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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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흥도 낚싯배 사고, 사망자 속출에 빛바랜 '신속 대응'

    충돌로 의식 잃고, 차가운 바닷물에 빠져…저체온증 가능성

    3일 오후 인천시 옹진군 영흥면 영흥대교 남방 2마일 해상에서 크레인 선박이 전복사고로 침몰한 낚싯배를 인양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인천 영흥도 해역에서 발생한 낚싯배 선창1호 전복 사고는 2015년 돌고래호 전복사고 이후 가장 많은 인명피해를 낸 사고로 기록됐다.

    3일 인천해경 등에 따르면 낚싯배 탑승자 22명 가운데 13명이 사망하고, 2명이 실종 상태다. 생존자는 모두 7명으로 인천 길병원 등 인근병원에 분산돼 치료받고 있다.

    해경은 군 함정과 민간 어선 등 배 39척과 항공기 8대를 동원해 실종자들을 수색하고 있다.

    이번 사고는 2015년 9월 제주 추자도 해역에서 발생한 돌고래호(9.77t) 전복 사고 후 최악의 낚싯배 사고다. 당시 사고로 15명이 사망했고, 3명이 실종됐다.

    이번 사고에는 대처가 비교적 빨랐다. 다행히 승선객 대다수도 구명조끼를 착용한 상태였다. 오전 6시 진두항에서 출항한지 9분만인 오전 6시 9분 첫 사고신고가 접수됐다. 선창1호와 급유선 영진12호(336t)이 영흥대교 밑으로 좁은 수로를 통과하다가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고는 전복된 어선에 갇힌 승객 중 한 명이 112 통합상황실로 한 것으로 확인됐다.

    신고 접수 직후 6시13분 영흥파출소에 출동지시가 떨어졌다. 곧바로 영흥파출소 구조정은 현장으로 출동해 42분쯤 도착했으며, 이어 연안경비정 12정도 현장에 나타났다.

    그리고 헬기는 기상 상태가 호전되기를 기다렸다가 오전 7시24분 현장에 도착했다.

    이후 이들은 어선 안 에어포켓 안에 갇혀 있던 승객 14명에 대한 구조작업을 벌였다. 하지만 14명 중 생존자는 3명에 불과했다.

    3일 오후 인천시 옹진군 영흥면 영흥대교 남방 2마일 해상에서 크레인 선박이 전복사고로 침몰한 낚싯배를 인양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이처럼 신속한 대응에도 선창1호의 인명피해는 컸다. 바깥 날씨가 추워 승선객들이 대부분 선실 안에 머물러 있었던 데다 현지 해역의 물살이 강하고 겨울철 수온이 상당히 차가웠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해경 관계자는 "선창1호 선수 바닥 부분에 구멍이 크게 발생한 것을 보면 충돌 당시 상당한 충격을 받고 순식간에 배가 뒤집혔을 가능성이 있다"며 "사망자 대부분이 선내에서 발견된 점을 보면 선실에 갇힌 사람들이 탈출할 겨를도 없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선실에 갇힌 사람들은 오래 버티지 못했다. 정운채 전 해군 해난구조대장은 이날 YTN과의 인터뷰에서 "수온이 낮다보니는 사망자 대다수가 심장마비라든지 저체온증으로 피해가 생겼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난구조 전문가인 진교중씨 역시 "갑자기 물에 빠지면 체온이 급격히 저하되면서 저체온증에 의한 의식불명 그다음에 사망으로 이어졌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수 온도가 섭씨 10도 미만 일때는 2시간 이내에 구조해야 하고, 4시간이 지나면 생존 가능성이 희박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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