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정연구원과 수원시정연구원은 5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친환경 생태교통과 자전거이용 활성화' 공동 세미나를 개최했다.(사진=창원시청 제공)
창원시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전기 공영자전거와 스마트 공유자전거 도입 검토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창원시정연구원과 수원시정연구원은 5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친환경 생태교통과 자전거이용 활성화' 공동 세미나를 개최했다.
박기준 창원시정연구원 연구원과 전상민 연구위원은 '창원시 자전거 이용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창원시는 높은 수준의 자전거 인프라와 수단 분담률에도 불구하고 공영자전거 누비자의 이용횟수는 2013년 최대 약 660만 건을 기록한 후 2016년 약 520만 건으로 지속적으로 감소 중이다"고 밝혔다.
또 "자전거 관련 인프라도 2006년 이후 10년이 경과하면서 시설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고 지형적 특성에 영향을 많이 받는 교통수단이어서 평균 경사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마산합포구와 마산회원구는 자전거 이용활성화에 어려움이 따른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현재의 공영자전거 시스템은 통행의 출발과 도착이 스테이션을 중심으로 이뤄져 지역 내 스테이션의 개수가 적으면 스테이션으로 접근하는 접근성에 한계가 발생하고 있고 계절적인 요인에 의한 한계점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창원시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한 7대 전략을 제시했다.
특히 누비자의 일부를 전기자전거로 도입하는 시범사업을 검토하고 Mobike와 같이 누비자를 스테이션 없는 공유자전거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성을 제시했다.
김숙희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은 '수원시 스테이션 없는 민영 공유자전거 도입방안'이란 주제발표에서 민영 공유자전거의 필요성과 지자체, 민간사업자의 합리적 역할분담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배상훈 부경대학교 교수는 '친환경 미래 교통의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에서 공공자전거,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교통시스템의 미래 전망과 함께 최근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자율주행차량, 공유교통 등을 소개하면서 "친환경교육시스템 도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의 강력한 정책의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유원석 창원시 제2부시장은 환영사에서 "양 기관의 공동 세미나가 창원시가 수원시의 자전거 활성화 방안을 새롭게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며 "특히 이번 세미나가 양 도시의 씽크탱크인 창원시정연구원과 수원시정연구원의 친환경교통 정책개발을 위한 교류와 협력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