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울산 경제, 세계적 성장세 불구 내년에도 '암울'



울산

    울산 경제, 세계적 성장세 불구 내년에도 '암울'

    김현욱 KDI 거시·금융경제연구부장, 울산경제포럼서 밝혀

    울산상공회의소는 14일 울산롯데호텔에서 김현욱 KDI 거시·금융경제연구부 부장이 강사로 나선 가운데 ‘최근 거시경제 동향 및 전망’이란 주제로 제139차 울산경제포럼을 열었다. (사진=울산상공회의소 제공)

     

    세계 경제의 완만한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울산 경제는 내년에도 회복이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울산상공회의소는 14일 울산롯데호텔에서 김현욱 KDI 거시·금융경제연구부 부장이 강사로 나선 가운데 '최근 거시경제 동향 및 전망'이란 주제로 제139차 울산경제포럼을 열었다.

    김현욱 부장은 "최근 글로벌 경제는 세계 교역량과 산업생산 확대로 회복 국면에 진입했고, 한국의 내년 경제 성장률은 2.9%로 전망된다"며 "그러나 조선·석유화학의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이를 주력산업으로 하는 울산 경제는 둔화세를 보일 것이다"고 밝혔다.

    김 부장은 "미국의 경우 트럼프 정부의 불확실한 경제정책과 정치상황은 위험요인이지만 경제성장률이 2.3%로 높아지고 실업률이 떨어지면서 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며 "유로 경제는 완만한 경기 회복을, 중국은 앞으로의 투자 여부에 따라 높은 성장세가 완만하게 둔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이처럼 세계 경제가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IMF는 정부 지출 확대와 완화적 통화정책, 최근 세계 교역량·생산 등을 반영해 내년 세계 경제 성장률을 3.7%로 상향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한국 경제에 대해서는 "제조업을 중심으로 생산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지난해 3/4분기 성장률은 전 분기 2.7%보다 상승한 3.7%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경기 개선의 영향으로 수출 증가세가 유지되고 소비가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부장은 "그러나 최근 경기 개선이 글로벌 반도체 경기 개선에 따른 것인 만큼 교역 여건이 악화되면 지속성장을 낙관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울산 경제에 대해서는 "산업별 전망을 보면 한계기업이 조선업뿐 아니라 철강, 석유화학 등 수출 주력산업에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데다 고용 보호 강화 등 노동시장이 경직됨에 따라 이를 주력산업으로 하는 울산경제는 지속적인 둔화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