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박옥분 의원, "여성, 인권, 자치에 중점을 두고 함께 사는 경기도를 꿈꾼다"



경인

    [영상]박옥분 의원, "여성, 인권, 자치에 중점을 두고 함께 사는 경기도를 꿈꾼다"

    '피플앤리더' 경기도의회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간사 박옥분 의원 인터뷰

    지난 2014년 6월 4일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선출된 128명의 경기도의원들은 4년간 '사람중심 민생중심 의회'를 실현하기 위해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1300만 경기도민의 대표기관인 경기도의회는 도민들의 생활과 직결된 경기도의 행정에 대한 감시와 견제 뿐 아니라 지역의 현안과 민원 해결에 노력하고 있다.

    그만큼 도민들을 대표하는 경기도의원의 생각과 가치관, 비전 등은 경기도의 미래를 볼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된다.

    "여성, 인권, 자치에 중점을 두고 함께 사는 경기도를 만들고 싶다"

    오랜 기간 여성운동가로 시민활동을 펼치다 여성, 인권, 자치 등의 아젠다를 이루기 위해 비례대표로 입성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친 경기도의회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간사인 박옥분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은 개인의 삶을 존중받는 경기도, 다양한 계층의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 가는 경기도를 만들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피플앤리더 프로그램을 통해 박옥분 의원을 만나 정치를 입문하게 된 계기를 시작으로 자신의 정치적 신념과 정치를 하면서 느꼈던 소회, 경기도와 지역구인 수원시의 현안까지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경기도의회 박옥분 의원과의 일문일답.

    ▶ 정치에 입문하게 된 계기는?

    정치를 하기 전에는 시민사회 영역에서 활동을 하며 여성, 환경, 평화, 인권 등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사실 이런 문제에 대해 매일 큰 소리를 쳐도 이런 것들이 관철되기란 쉽지가 않았다. 의원은 권한을 갖고 있으니 이러한 문제가 빨리 해결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정치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또 여성의 정치 세력화에 대한 관심도 많았는데 제가 여성이고 사무직 노동자로 직장생활을 했는데 여성이라는 이유로 능력이나 역할에 대한 책무가 주어짐에도 커피카피 아가씨로 불리는 등 잡무를 시키고 승진에서도 배제되며 남성들과의 불합리한 부분이 있었다.

    대부분의 경우 사회에 순응하며 산다. 저는 기독교인으로 공공의 이익을 나누면서 함께 노력하면 선을 이룰 수 있다는 기본적인 믿음을 바탕으로 사회 구원, 사회 변화에 함께 하는 것이 예수의 정신이라는 선배의 조언을 듣고 정치에 입문하게 됐다.

    ▶ 여성 몫의 비례대표시다. 어떤 목표가 있었을 것 같은데?

    비례대표는 직군별로 나누어지는데 여성단체와 거버넌스 차원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몫으로 들어왔다고 볼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의 정체성에 부합해야 된다는 사명감과 여성운동을 오랫동안 해왔기 때문에 여성을 대표한다는 생각으로 역할을 잘 수행해야겠다 생각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성의 돌봄노동에 대해 현실화시켜야 되겠다 생각했다. 보육, 요양보호사 등 다양한 직군의 돌봄노동자들이 있는데 처우가 너무 열악하다. 이것은 한국사회에서 아직도 여성을 남성 위주의 가계에 보조역할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다.

    혼자 사는 여성, 한부모 등 가족의 형태가 다양한 시대에 가장의 역할을 담당하는 여성들이 많다. 이런 사회형태의 변화에 맞춰 경기도의 여성정책이라든지 의원으로서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문제라든지 이런 부분에서 역할을 담당해야겠다는 목표가 있었다.

    ▶ 그렇다면 기억에 남는 의정활동은?

    의원의 역할 중 조례를 만든다든지 예산을 확보하거나 정책을 만드는 일 등 이런 것들인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정책을 입안할 수 있는 조례와 관련된 일들을 하는 것이다. 제가 감정노동자와 관련된 지원조례를 만든 것에 가장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여성들이 콜센터, 마트나 백화점의 계산원, 간호사, 보육, 요양보호사 등 내 감정을 팔아서 품위를 유지할 수밖에 없는 다양한 업종의 노동자들로 종사하고 있다. 여성뿐 아니라 운전기사, 경비원 등 남성들도 모두 감정노동자라고 하는데 이런 분들을 위한 지원 조례를 만든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감정노동자 지원조례는 아직 법적인 부분까지 제재가 되고 있지는 않지만 감정노동자에 대한 우대문화를 만드는 것이다. 감정노동자들이 쉴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준다든지 심리치료를 할 수 있게끔 교육프로그램을 만든다든지 감정노동자를 보호할 수 있는 메뉴얼을 만들어 어떤 문제에 대응할 수 있게 한다든지 조례안에 있는데 강제규정이 없기 때문에 아직은 미약하지만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출발해 국가적인 아젠다로 선택되고 국회에서 법으로 확정되길 기대하고 있다.

    ▶ 요즘 자치분권에 대한 이야기가 이슈가 되고 있다?

    요즘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자치분권이다. 시민운동이 사실 자치분권, 주민자치를 위해 만들어졌는데 다양한 개인의 삶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자치와 분권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본다. 개인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자치권과 주민권이 보장돼야 한다는 것은 과거부터 오랫동안 해결하려고 노력했던 아젠다 중 하나다.

    모든 부분이 중앙집권이나 상명하달식 구조에서 벗어나 민주시민으로서의 역할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가 자치분권과 관련한 촉진조례를 최초로 만들었고 지금 경기도에 가장 중요한 민주시민을 위한 교육의 설계를 하고 있다. 이런 것들이 상당히 의미가 있는 일이라 생각하고 있다.

    ▶ 시민운동활동과 현실정치의 경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처음에 도의원이 되면 주변을 보지 않고 내 소신껏 어떤 목표를 갖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는 굳은 의지가 있었다. 실상 와보니 주변을 보지 않을 수 없는 구조다. 당을 봐야 하고 동료의원들과 집행부의 반응을 봐야 하고 또 A 정책을 선택했을 때 이로 인해 B가 받는 영향에 대해 생각 안 할 수 없다.

    이렇다 보니 대중추수주의처럼 진행되는 경향이 있는데 저는 나름대로 소신껏 굽히지 않고 노력했기에 의회에서 강한 사람으로 평가 받고 있다. 강한 것이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초선의원으로서 사사로운 욕심보다는 지역주민과 도민을 위해 소신 있게 역할에 최선을 다해 저 나름의 정치를 했다고 생각한다.

    경기도의회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간사인 박옥분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 (사진 노컷TV)

     

    ▶ 비례대표로 올해는 지역구로 출마하셔야 하는데?

    올해 지방선거에 수원은 10선거구가 될 것 같다. 우선 선거구가 재편될 것 같아 확실하지 않지만 저의 학창시절을 비롯해 지금까지 살고 있는 장안구 제2선거구로 나갈 계획이다. 장안구는 사실 만들어진지 오래된 도시로 영통구와 권선구처럼 새롭게 신도시들이 형성되고 공공기관이라든지 복지시설이나 종합복지관 등 많은 시설들이 몰리는 반면 상대적인 박탈감이 장안구에 있다.

    또한 택지개발로 인한 무분별한 상권 형성은 정리되지 않는 거리로 조정되어 있다. 무엇보다 SKC공장이 있는데 공장이 때로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만 삶의 질과 관련된 분진문제, 미세먼지 등 환경적인 문제가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지만 지역의 잡음으로 남아있다.

    ▶ 지역현안이 많은 것 같다?

    사실 처음부터 저는 작은 소리에 귀 기울이는 생활정치를 하고 싶었고 발로 뛰는 의원으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싶었다. 일단 저는 지역보다는 비례의 대표성을 가지고 도의원이 됐기 때문에 큰 아젠다 중심으로 또는 당론에 맞춰 일을 해왔기 때문에 상반기는 그것에 중심을 두고 해왔고 하반기에는 지역현안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다.

    가령 택지 개발과 관련해 정자동 중심상가엔 현재 상가들이 마구잡이로 생겨 주차공간 부족 등의 문제들이 생겨나고 있다. 특히 밤에는 주차 공간도 없고 보행도 어려운 상황인데 저는 이곳을 아름다운 문화의 공간, 걷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지역 주민들과 몇 차례 만나 도로 다이어트를 해야겠다 결정했다.

    보행권이 살아있는 문화와 소통의 거리, 다양한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거리로 만들기 위해 제가 특별조정교부금 10억 원을 확보했다. 이것이 시발점이 되어 수원시와 20억 원짜리 프로젝트를 곧 진행할 계획인데 끊임없이 지역 주민, 상인들과 만나 소통하며 함께 만드는 거리가 대표적인 자치의 거리가 됐으면 한다.

    또 제가 꿈꾸는 것은 4차 산업시대에 인간만이 가지고 있고 할 수 있는 것들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역의 다양한 생각을 갖고 있는 학부모들을 모아 본인들의 원하는 프로그램들을 지역공동체로 연결시켜 그 지역의 미래와 아이들과 자신들의 미래를 함께 키워나가는 공동체의 장을 만들어 가고 싶다.

    ▶ 앞으로 정치적 행보는?

    저는 올해 지방선거에 재선 도의원으로 도전할겁니다. 저의 지역이 구도시와 신도시 그리고 상가와 주택 등 다양하게 공존하고 있는데 더 아름다운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지역공동체 교육플랫폼을 생각하고 있다. 이걸 위해 적절하게 정책을 만들고 예산을 확보해 네트워크를 형성해주고 새로운 모델을 개발해 그 모델이 하나의 씨앗이 되어 민들레처럼 우리 지역뿐 아니라 경기도, 더 나아가 대한민국에 퍼져나갈 수 있는 공동체 회복운동을 펼치고 싶다.

    ▶ "박옥분은 ○○○이다." 표현한다면?

    박옥분은 민들레다. 민들레는 항상 어렵고 힘든 가운데서도 버텨내며 홀씨를 뿌려 영향을 준다. 항상 저는 민들레처럼 어려움을 이겨내고 퍼져가는 홀씨처럼 전체를 변화시키는 그런 역할을 하고 싶다. 실제로 과거를 돌이켜보면 그런 역할을 많이 하지 않았나 생각돼 박옥분은 민들레라고 표현하고 싶다.

    (영상제작 =노컷TV http://tv.nocutnews.co.kr)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