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南"시작이 반"·北"온겨레 새해 선물"···남북회담 훈훈한 시작



통일/북한

    南"시작이 반"·北"온겨레 새해 선물"···남북회담 훈훈한 시작

    • 2018-01-09 11:26
    9일 남북 고위급회담이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렸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한 남측 대표단이 평화의 집에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단과 전체회의 시작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9일 오전 10시 남북이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남북 고위급 당국 회담을 시작했다.

    남북은 모두발언에서 "민심에 부응하는 결과물을 만들자"고 입을 모았다. 우리 측 수석대표 조명균 장관은 "시작이 반이란 마음으로 회담을 이끌어나가자"고 했고 북측 수석대표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온 겨레에 새해 첫 선물을 드리는 것이 어떤가"라며 훈훈한 분위기가 만들어졌다.

    이날 남북 대표단은 웃음을 지으며 회의장에 동시 입장했다. 조명균 장관과 리선권 위원장은 서로 악수를 하며 환한 웃음으로 안부인사를 나눴다.

    가슴에 태극기와 평창동계올림픽 뱃지를 단 조명균 장관은 먼저 "날씨가 추운데다 눈까지 내려 평양에서 내려오는데 불편하지 않았나"라고 인사를 건넸다.

    리선권 위원장은 조 장관의 인사에 응하는 형태로, "자연계의 날씨보다 북남 관계가 더 동결상태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모두발언을 시작했다.

    리 위원장은 "다만 자연이 춥든 북남대화와 관계개선을 바라는 민심의 열망은, 비유해서 말하면 두껍게 얼어붙은 얼음장 밑으로 더 거세게 흐르는 물처럼 얼지도 쉬지도 않는다. 그 강렬함에 의해 북남 고위급 회담이란 귀중한 자리가 마련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내려오면서 조명균 장관 선생한테 무엇을 말할까 생각했는데, 올해 설날에 있었던 일을 설명하겠다. 제가 좋아하는 조카가 있는데 벌써 올해 대학을 간다고 한다. 그 조카가 2000년 6월 출생이다"라며 세월이 얼마나 흘렀나를 돌아보게 됐다고 설명했다.

    9일 남북 고위급회담이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렸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한 남측 대표단이 평화의 집에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단과 전체회의 시작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그러면서 "뒤돌아보면 6·15 시대, 모든 것이 다 귀중하고 그립고 생각해보면 참으로 아쉬운 시간이었다"면서 과거 남북관계에 훈풍이 불었던 시절을 추억했다.

    리 위원장은 "예로부터 민심과 대세가 합쳐지면 천심이라고 했다. 이 천심에 받들려서 북남 고위급 회담이 마련됐다"면서 "우리 북남 당국이 진지한 입장, 성실한 자세로 이번 회담을 잘해서 이번 고위급 회담을 주시하면서 큰 기대를 걸고 있는 온 겨레에게 새해 첫 선물, 그 값비싼 결과물을 드리는 것이 어떤가 하는 생각을 갖고 이 자리에 나왔다"고 강조했다.

    리 위원장은 의자를 뒤로 기대 앉고 팔걸이에 손을 올리는 등 시종일관 여유로운 미소를 띈 모습이었다.

    조 장관은 "우리 남측도 지난해 민심이 얼마만큼의 강한 힘을 갖고 있는지 직접 체험했고 우리 민심은 남북관계가 화해와 평화로 나가야 한다는 강한 열망을 갖고 있다는 것도 우리가 분명하게 알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민심이 천심이고, 그런 민심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회담을 진지하고 성실하게 잘 임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북측의 모두발언에 호응했다.

    이어 "오랜 남북관계의 단절 속에서 회담이 시작됐습니다만 정말 첫걸음이 시작이 반이란 마음으로 의지와 끈기를 갖고 회담을 끌어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또 "오늘 첫 남북회담에서 아까 말씀하신 민심에 부응하는 좋은 선물을 저희가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9일 남북 고위급회담이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렸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한 남측 대표단이 평화의 집에서 환담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조 장관은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해서도 "동계올림픽은 하계올림픽보다 날씨가 대단히 중요하다. 그런데 말씀하신 것처럼 이번 겨울이 춥고 눈도 많이 내려서 겨울올림픽을 치르는데 좋은 조건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나라에서 귀한 손님들이 오시는데 특별히 또 북측에서 대표단, 귀한 손님들이 오시기 때문에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이 평화 축제로 잘 치러질 수 있을 것이다. 저희가 기대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리 위원장은 특히 조 장관이 유년시절 스피드스케이팅 선수로 활동하는 등 동계올림픽과 관계가 깊었던 점을 언급했다. 리 위원장이 이 이야기를 꺼내자 남측 대표단에서는 웃음이 터져나왔다.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사진=사진공동취재단)

     

    그는 "동심이 순결하고 깨끗하고, 불결한 것이 없다. 그 때 그 마음을 되살리면 오늘 북남 고위급 회담이, 이 마당이, 순수한 우리의 단합된 그것이 합쳐지면 회담이 잘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 측은 당초 모두발언까지만 공개될 예정이었던 이날 회담을 공개하자는 제안을 하기도 했다.

    리 위원장은 "오늘 이 회담을 지켜보는 내외의 이목이 강렬하고 기대도 큰 만큼 우리 측에서는 공개해서 실황이 온민족에 전달되면 어떻나 하는 견해"라며 "확 드러내놓고 하는게 어떤가"라고 제안했다.

    조 장관은 "모처럼 만나 할 이야기가 많은만큼 일단 통상 관례대로 회담을 비공개 진행하고 중간에 기자분들과 공개회의를 하는 것이 순조롭게 회담을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