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호영 전 특검 "진실 규명에 최선 다해… 비자금 없었다"



사건/사고

    정호영 전 특검 "진실 규명에 최선 다해… 비자금 없었다"

    정 전 특검 "120억 원외 자금 없고 숨기지도 않아…직원횡령은 특검수사대상 아냐"

    자료사진

     

    BBK 의혹사건을 수사했던 정호영 전 특별검사가 특검수사 당시 발견된 자금은 120억 원 뿐이며 이와 함께 다스 차원의 비자금으로 볼 아무런 증거도 없었다고 밝혔다.

    정 전 특검은 9일 보도자료를 통해 당시 특검이 적법하게 수사해 밝힌 금액은 120억 원뿐이고 그 이외의 금액을 발견하고 의도적으로 숨긴 사실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그는 "다스 경리직원 조모 씨의 횡령액은 110억 원이었고 5년간 이자로 15억 원이 증가해 총 125억 원이었다"면서 "조 씨와 다스 협력업체 경리직원 이모 씨가 개인적으로 사용한 5억 원이 확인돼 특검수사 당시 잔액은 120억 원 뿐이었다"고 설명했다.

    120억 원 외에 추가로 발견된 자금이 없다고 강조한 정 전 특검은 해당자금이 다스의 비자금으로 볼 증거도 없었다며 수사에 문제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정 전 특검은 "조 씨는 2002년부터 2007년 10월까지 다스 외환은행 법인계좌에서 수십억 원이 출금되는 날짜에 맞춰 허위출금전표를 끼워 넣거나 출금액을 과다 기재해 매달 1억~2억 원을 수표로 인출했다"며 "결국 다스에서 관리하던 비자금으로 볼 아무런 증거가 없었고 여직원의 개인횡령자금으로 볼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결국 조 씨와 이 씨가 향후 사업자금 마련을 위해 이 돈을 횡령했고 특히 이 씨는 지인 20여명의 명의로 3개월 만기 정기예금으로 110억 원을 관리한 것으로 조사됐다는 것이 정 전 특검의 설명이다.

    수사에 문제가 없었다고 항변한 정 전 특검은 횡령의 공범을 밝히기 위해 "다스 내 결제라인은 물론 금융기관직원, 다스의 회계감사를 맡은 회계법인까지 모두 소환조사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정 전 특검은 "특검은 짧은 수사 기간에도 불구하고 120억 원의 진상규명을 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철저히 수사했다"며 "횡령 자금 중 일부라도 이 전 대통령 측에 흘러간 사실은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