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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18]현대모비스, "미래車 전자바퀴 기술 'e-Corner모듈' 2021년까지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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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CES 2018]현대모비스, "미래車 전자바퀴 기술 'e-Corner모듈' 2021년까지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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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車 바퀴에 구동·제동·조향·현가기능 탑재, 자동발렛주차기술 연내 확보

    2018 CES에서 현대모비스가 e-Corner 모듈을 전시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구동과 제동, 조향, 현가 기능을 하나의 바퀴 안에 심은 친환경 'e-Corner모듈'을 오는 2021년 개발한다.

    현대모비스는 운전자가 백화점이나 마트 정문에 내리면 차 스스로 이동해 주차하는 자동발렛주차 기술도 올해 안에 개발해 미래차 시장 기술 선점에 나선다.

    현대모비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소비자가전전시회인 '2018 CES'에서 10일(현지 시각) 기술 발표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중장기 연구개발(R&D) 비전과 전략을 밝혔다.

    이날 발표회를 통해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과 친환경,차세대 인포테인먼트 등 기술 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3대 분야의 기술 개발 현황과 방향을 제시했다.

    이 가운데 미래 자동차 산업 트렌드를 근본적으로 바꿀 소비자 친화적 혁신 기술을 대거 공개해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실물과 증강현실(AR) 영상기법으로 소개된 'e-Corner모듈'은 미래 친환경차용 전자바퀴 기술로 주목 받았다.

    e-Corner모듈의 e는 electronic(전자식)을 의미하며 corner는 차량 네 바퀴가 위치한 모퉁이를 뜻한다. 기술적으로는 차량 바퀴가 있는 코너 위치에 구동, 제동, 조향, 현가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한 모듈(부품 조합)이라 할 수 있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서처럼 별도의 엔진과 드라이브샤프트 등의 구동 관련 기계 장치가 필요 없는 시스템이다.

    2018CES내에 전시된 현대모비스 e-Corner 모듈을 관람객들이 구경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 e-Corner모듈, "기능·디자인 등 소비자가 원하는 맞춤형 차량 생산 가능"

    e-Corner모듈의 가장 큰 특징은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의 맞춤형 차량을 생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자동차 생산 방식은 일정 기간 동안 특정 모델을 대량 생산하는 것이다. 새 모델이 나오기까지는 개발 비용과 시간이 많이 걸리고 전륜과 후륜, 2륜과 4륜 등 구동 방식에 따라 개발 범위도 달라진다.

    e-Corner모듈은 이 같은 전통적 방식으로부터 근본적인 변화가 가능하다.

    각 바퀴 안에 차량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기능이 다 들어가 있기 때문에 네 바퀴의 배열, 즉 전폭과 휠베이스를 조정해 차량 크기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 전륜과 후륜, 2륜과 4륜도 e-Corner모듈의 탑재 방식에 따라 차량 사양에 대한 큰 변경 없이 쉽게 선택할 수 있다.

    디자인 측면의 혁신도 기대된다.

    2018CES 현대모비스 부스내에 전시된 콕핏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e-Corner모듈을 사용하는 차량은 차체 디자인을 제약하는 엔진과 파워트레인(동력 전달계)등의 기계적 장치가 사라지기 때문에 공간 활용이 용이하다. 확보된 공간을 활용해 일반적인 차량에서 볼 수 없었던 독특하고 유려한 디자인이 가능한 것이다.

    e-Corner모듈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핵심 기술 즉, 인휠모터와 전동브레이크, 전동조향, 전동댐퍼 기술이 필요하다.

    현대모비스는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관련 기술을 확보할 예정이다.

    e-Corner모듈은 기본적으로 전기차나 수소전기차 등에 사용되는 친환경차용 시스템이지만 자율주행차 시대에 없어서는 안될 기술로도 평가 받고 있다.

    자율주행은 레벨4 이상(SAE 기준)의 완전자율주행에 가까울수록 운전자 개입없는 차량 독립적인 전자제어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구동과 제동, 조향, 현가는 주행 성능과 안정성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이기 때문에 이 모든 기능을 통합 실행하는 e-Corner모듈의 필요성이 커지는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발표회에서 원격주차지원과 자동발렛주차 기술 개발 계획도 발표했다.

    원격주차지원은 운전자가 차량 외부에서 스마트키 버튼을 누르면 초음파 센서 등을 활용해 자동으로 주차하는 기술이다. 운전자는 차량 주차 공간을 확인한 후 차에서 내려 이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올해 초 양산 적용될 예정이다.

    이보다 더 진화한 자동주차 기술이 자동발렛주차다. 자율주차나 완전자동주차 개념으로 볼 수 있는데 운전자나 탑승객이 백화점이나 마트, 식당 등 원하는 목적지 입구에 내리면 차가 스스로 지상이나 지하 주차 공간으로 이동해 주차하는 기술이다. 자동발렛주차가 가능하려면 초음파, 카메라, 라이다와 같은 고사양 센서 기술과 고정밀 맵 등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 시스템이 필요하다.

    2018CES에 설치된 현대모비스 부스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는 이번 중장기 기술 비전과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연구개발 투자 계획도 밝혔다.

    고영석 현대모비스 연구기획실장(상무)은 "그동안 부품 매출의 7% 가량을 연구개발에 투자해 왔는데 오는 2021년까지 이 비중을 1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며 "특히 전체 연구개발비 중 50%는 자율주행 센서와 지능형음성인식, 생체인식 등 정보통신(ICT) 분야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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