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아베 총리 "한국측 위안부 새 방침 절대 수용 못해"



아시아/호주

    아베 총리 "한국측 위안부 새 방침 절대 수용 못해"

    아베 신조 총리.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한일간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한국의 위안부 새방침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12일 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합의는 국가와 국가간 약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한국측의 새 입장 발표 이후 아베 총리가 자신의 견해를 직접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베 총리는 "일본측은 성의를 갖고 한일합의를 이행해 왔다"며 "한국측에도 계속 이행을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015년 12월 이뤄진 한일 위안부 합의는 문제의 진정한 해결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에 재협상은 요구하지 않기로 했다.

    또 일본 정부가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 재단에 출연한 10억 엔은 우리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되, 기금 처리는 향후 일본과 협의하기로 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공식합의를 부인할 수는 없지만 잘못된 매듭은 풀어야 한다"며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해 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정부 입장이 발표된 이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은 일본과 재협상이 없다는 정부 방침에 강하게 반발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아베 총리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 여부가 주목을 끌고 있다. 평창올림픽 개회식에 아베 총리가 참석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일본 정부 내에서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산케이신문은 아베 총리가 평창올림픽 개회식 참석을 보류하기로 방침을 굳혔다고 보도한 바 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그러나 "아베 총리의 참석이 결정되지 않았다"며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에서는 아베 총리의 올림픽 참석 필요성을 주장하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은 총리가 오히려 개회식에 참석함으로써 한국에 대한 입장을 강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