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낙연 "가상화폐는 규제, 블록체인은 육성"



정치 일반

    이낙연 "가상화폐는 규제, 블록체인은 육성"

    페친들과 '1987' 관람 후 호프미팅서.."민주주의 완성 덜돼"

     

    이낙연 국무총리는 14일 가상화폐 문제와 관련해 규제의 대상은 가상화폐이지 블록체인은 아니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총리는 14일 오후 서울의 한 극장에서 페이스북 친구 20명과 함께 영화 '1987'을 관람한 뒤 가진 호프 미팅에서 가상화폐 문제와 관련해 "사회 전체로 보면 개인이 감당할 수 있겠나. (문제가 터지면) 그땐 정부를 탓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 총리는 "키코 사태를 보면 개인의 탐욕 때문에 덤볐다가 안 되면 정부 탓하고 그랬다. 경고를 받아들였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경고음을 정부가 발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고음과 관련해 그는 "'호주머니에 칼이 있습니다' 정도로 정부가 하고 있다. 정확한 분석 없이 마구 덤벼들어 낭패 보는 사태가 없도록 고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이어 "'블록체인을 규제할 것 같아 우려한다'고 하는데 그건 아니라고 정부가 말하고 있다"고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화폐 문제를 구분했다.

    이 총리는 이어 "블록체인을 블록할 생각은 분명히 없다. 육성하겠다는 것"이라며 "단지 암호화폐가 이상과열 현상을 보이고 그 뒤에 올 것이 뭔가 정부도 두렵다. '질서있는 퇴장을 시키겠다'는 표현을 쓰고 있는데 정부 고민이 그러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총리는 이날 관람한 영화 '1987'에 대해서는 "굉장히 무거운 영화였다"며 "수많은 평범한 사람들의 희생 위에 우리가 서 있다는 것을 한 시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는 아주 무거운 메시지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영화 마지막 장면에 나오는 서울시청앞 광장 집회 때 동아일보 야당 출입기자로 현장에 있었다"며 "당시 최루탄을 유별나게 견디지 못해 프라자 호텔 커피숍으로 실려 갔던 기억이 난다"고 회상했다.

    또 "영화에 등장하는 동아일보 윤상삼 기자는 후배였는데 동경 특파원 시절 간암이 발견돼 조기 귀국했다가 얼마 안 있어 세상을 떠났는데 당시 국제부장으로서 장례 위원장을 맡았었다"고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이 총리는 "주요 등장인물과 그 분들이 했던 역할은 거의 사실과 부합했다"며 "무엇보다 팩트가 주는 무게감이 굉장히 크고 박종철씨나 이한열씨 같은 평범한 대학생의 죽음 위에 우리가 지금 서 있는 것인데 그렇게 옛날이야기도 아니고 권력이 광기에 휩싸이면 오늘 영화에 나온 그 정도 폭력도 자행하곤 하는데 그런 위험성을 줄여가는 게 민주화"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우리 사회가 해방 이후 4.19 혁명과 6월 항쟁, 촛불혁명 등 그 평범한 사람들의 대규모 시위 3번 겪었는데 4.19와 6월항쟁은 권력의 횡포라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촛불혁명은 권력이 갑자기 착해져서 평화집회가 된 게 아니라 권력이 없어져서 평화집회가 됐다고 봐야 할 것"이라며 "아직도 우리는 민주주의가 완성됐다고 자만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영화 관람이 끝난 뒤 한 여성 페친은 "어떤 장면인지 생각은 안나지만 총리님이
    살짝 눈물을 닦으시는 거 같았다"고 말했고, 또다른 페친은 총리에게 캐리커처를 선물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