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형 청소차' 개발…환경미화원 안전 챙긴다



경제 일반

    '한국형 청소차' 개발…환경미화원 안전 챙긴다

    작업시간 낮으로 집중… 위탁 간접고용 환경미화원 차별 철폐도 주력

     

    열악한 노동조건으로 각종 안전사고에 시달리는 환경미화원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선다.

    16일 환경부는 정부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함께 국무회의에서 '환경미화원 작업안전 개선대책'을 발표했다.

    실제로 근로복지공단의 재해승인 현황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7년 6월까지 발생한 환경미화원 관련 사망사고는 15건, 골절 등 신체사고는 1465건이나 된다.

    환경부는 매년 평균 약 590건에 달하는 환경미화원 안전사고 발생 건수를 2022년까지 90% 이상 줄이겠다는 각오다.

    이처럼 안전사고가 잦은 원인에 대해 정부는 환경미화원의 고용형태, 근로조건, 안전기준 등이 여러 부처와 지자체에 분산된데다 작업량 과다, 안전장비 미흡 및 안전의식 부족 등 복합적 이유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 △ 사람 중심의 청소차 보급 △ 차별 없는 선진일터 조성 등 3대 분야에 따라 개선대책을 세웠다.

    우선 환경부는 새벽 작업으로 피로가 누적되는 등 환경미화원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개선해 낮에 작업시간을 집중시키기로 했다.

    또 관련 법을 개정해 종량제봉투의 배출 무게 상한을 설정해서 미화원의 부상을 방지하기로 했다.

    아울러 안전모, 안전화, 안전조끼, 절단방지장갑 등 안전장비 품목을 설정해 의무적으로 착용하도록 하고, 관련 작업안전 수칙도 강화하는 등 작업안전기준을 손보기로 했다.

    청소차에 관해서는 올해 상반기 안으로 청소차량의 영상장치 부착과 적재함 덮개의 안전장치 설치를 의무화하고,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차량의 안전기준을 설정해 매년 실태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더 나아가 환경미화원의 작업환경과 우리나라 지형에 맞도록 사람 중심의 한국형 청소차를 새로 개발하기로 했다.

    짧은 거리를 이동한 후 잦은 승·하차가 필요한 한국 환경미화 작업 특성과 도시의 골목, 농촌의 좁은 도로 등 국내 지형을 감안할 뿐 아니라 환경미화원의 안전한 탑승 공간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모델을 준비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환경미화원이 손쉽게 차에 올라탈 수 있도록 저상차량을 만들어 사고 발생 위험이 큰 불법 발판 탑승을 막는 식이다.

    아울러 청소차량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노후 청소차는 신차로 교체하거나 친환경 청소차를 보급하기로 했다.

    또 청소차량을 수시점검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특히 출고 후 6년이 지난 노후 청소차는 교체하도록 추진한다.

    이 외에도 차량 후방 작업이 많은 환경미화원의 건강을 위해 매연이 적은 '압축천연가스(CNG)'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 친환경 청소차의 보급도 확대하기로 했다.

    근본적으로는 고용형태가 다르더라도 차별 없이 일할 수 있도록 노동조건을 개선할 방침이다.

    현재 지자체가 직접고용한 환경미화원 1만 9천여명에 비해 위탁업체를 통해 간접고용된 1만 5천여 미화원들의 임금 및 복리후생 등 노동조건이 열악한데, 이들이 같은 수준에 이르도록 단계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쓰레기 실처리 비용의 30% 수준인 종량제봉투 판매 가격을 인상하는 방안을 올해 상반기 중으로 검토해 안전대책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도록 추진한다.

    또 다음달 중으로 정부, 지자체, 시민사회, 전문가 등 분야별 이해관계자 협의체를 구성해 환경미화원 작업환경 선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환경부 김은경 장관은 "열악한 조건에서 묵묵히 일하고 있는 환경미화원의 작업안전 개선은 '사람이 먼저'인 정부의 주요 정책 중 하나"라며 "환경미화원의 안전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관련부처, 지자체, 시민단체와 긴밀하게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