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MB 수사" 시민단체, UAE 협정 책임규명 촉구



사건/사고

    "MB 수사" 시민단체, UAE 협정 책임규명 촉구

    "검찰 조사, 국회 국정조사 요구"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박종민 기자)

     

    아랍에미리트(UAE)와의 비밀 군사협정 의혹에 대해 시민단체들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포함한 책임자 수사와 비밀 군사 협력내용 공개를 요구했다.

    참여연대 등 20개 시민단체는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UAE 핵발전소 수출과 군사협력의 책임 규명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유사시 한국군 자동 군사개입 조항이 포함된 비밀 군사협정을 국회 비준 없이 체결한 것은 헌법 위반"이며 "중동 지역 분쟁에 연루될 위험을 떠안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군의 개입을 아무도 모르게 협정으로 약속한 행위는 용납될 수 없다"며 "이 전 대통령이 해당 내용을 몰랐다는 김태영 전 장관의 주장도 비상식적"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들은 비밀군사 협정 내용과 원전 계약서 공개와 함께 검찰의 책임자 조사, 국회의 국정조사 실시 등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또한 "비밀 군사협정 파기하고 파병한 아크부대를 철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UAE와의 협정과 관련된 논란은 지난달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UAE를 방문한 것에 대해 야당이 각종 의혹을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하지만 MB정부 시절 국방부 장관이었던 김 전 장관이 원전 수출 대가로 유사시 자동개입을 보장한 군사협정을 자신이 주도했다고 인정하면서 비밀 군사 협정 적정성 논란으로 이어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