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시 "미세먼지 비상조치 '대중교통 무료' 지속할 것"



날씨/환경

    서울시 "미세먼지 비상조치 '대중교통 무료' 지속할 것"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한 지난 15일 서울 대중교통이 무료로 적용됐다. (사진=이한형 기자)

     

    서울시는 초미세먼지가 이틀 연속 '나쁨' 수준으로 예상될 때 출퇴근 대중교통 요금을 면제하는 정책을 계속 시행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윤준병 서울시 부시장은 "미세먼지는 중국 탓만 하기는 어려우며, 손 놓고 있어서는 안 될 문제"라며 "무대응보다는 과잉대응이 낫다고 본다"고 밝혔다.

    윤 부시장은 "대중교통 무료 정책이 처음 시행됐기에 완벽할 수 없었다"며 "미진한 부분을 보완하며 정책을 숙성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초미세먼지(PM2.5) 평균 농도가 자정부터 오후 4시까지 50㎍/㎥를 넘어 '나쁨' 수준을 나타내고, 그 다음 날도 마찬가지로 '나쁨' 수준으로 예상되는 경우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 발령되며 서울시의 경우 대중교통 요금을 면제한다.

    서울시는 15일 처음 실시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에 따른 대중교통 무료 운행으로 이날 하루만 총 48억원을 부담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서울시가 세금으로 시민들이 이용한 버스·지하철 요금을 대납해주는 방식이다.

    서울시는 15일 출퇴근 시간에 시행한 대중교통 이용 요금 면제 조치로 시내버스 이용객은 지난주 같은 시간대보다 6만9000명(3.8%) 늘고, 지하철 이용객은 8만3000명(3.0%) 증가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내 도로교통량은 1.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효과가 별로 없는 정책에 막대한 예산만 투입되는 형국이라며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경기도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미세먼지 공짜운행'을 일방적으로 시행했다"며 "박원순 서울시장은 포퓰리즘 미봉책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에 경기, 인천이 반드시 참여하도록 해서 실효성을 높이고 시민들의 보다 많은 동참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경기도가 지나치게 사안을 정치적으로 몰고 가려 한다며 "시민들의 건강을 위한 미세먼지 대책을 서울과 경기도가 같이 고민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과 경기도의 협의 과정이 부족했다면 지금이라도 협의를 다시 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