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화재청 청주시 본관 철거 제동…신청사 새국면



청주

    문화재청 청주시 본관 철거 제동…신청사 새국면

    "철거 확정되면 직접 문화재 등록 검토"…청주시 신청사 차질 우려

    (사진=자료사진)

     

    문화재청이 신청사 건립을 위해 현 청사 본관 건물의 철거를 추진하고 있는 충북 청주시 계획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직권으로 문화재 등록을 검토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어서 신청사 건립도 새국면을 맞게 됐다.

    16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등에 따르면 문화재청이 최근 청주시가 본관 건물의 철거를 결정하면 직접 문화재 등록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지난해 4월 문화재보호법이 개정 됨에 따라 직권으로라도 실질적 존치 방법을 따져 보겠다는 거다.

    문화재청은 이미 2015년 5월과 지난해 11월 청주시에 본관 건물의 문화재적 가치가 높다며 문화재 자진 등록을 권고한바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유자인 청주시의 의지를 존중하는 기본 입장에서 존치 보존을 위한 협조 요청을 지속할 계획"이라며 "다만 해당 건물의 훼손.멸실이 명백해질 경우에는 문화재보호법 시행규칙 제34조 제2항에 의거해 직접 문화재등록을 추진하는 방안을 포함한 실질적 존치 방법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문화재청이 본관 건물의 강제 존치 가능성까지 거론하고 나서면서 철거를 추진해 온 청주시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청주시는 문화재청의 권고가 강제성이 없다는 등의 이유로 신청사 건립을 위한 본관 철거를 추진해왔다.

    또 본관 건물이 신청사 부지 중앙에 위치해 원형 보전할 경우 건축 제약과 시민공원 축소, 지하주차장 이원화, 막대한 추가 비용 발생 등 실효성이 없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본관 건물의 철거를 위해서는 문화재 등록부터 막아야 하는 입장에 처하면서 신청사 건립 계획에 대한 재검토까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당장 본관 건물의 보존을 요구해 온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더 이상의 소모적 논쟁을 중단하고, 존치하는 쪽으로 설계 공모를 실시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결국 청주시도 애초 이달 중으로 결론내려던 본관 건물의 존치 여부 결정을 올해 상반기 중으로 연기하는 등 한발 물러서면서 신청사 건립 사업이 또다시 미궁 속에 빠졌다.

    청주시 관계자는 "신청사 건립이 지연되면 시민 불편이 초래되는 만큼 조속한 시일 내에 본관 존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며 "문화재청과 협의를 통해 올해 상반기 안에 존치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주시 신청사는 2312억 원을 들여 현 청사를 중심으로 2만 8,450㎡ 터에 지하 2층, 지상 15층 규모로 내년 상반기 착공, 2022년 완공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