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구범 전 지사 등 극우인사 "4.3특별법 개정안 반대"



제주

    신구범 전 지사 등 극우인사 "4.3특별법 개정안 반대"

    신구범 "자유한국당 비겁하다…상임고문 사임하겠다"

    1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주4.3특별법 개정안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신구범 전 제주도지사 (사진=문준영 기자)

     

    올해 70주년을 맞은 제주 4.3에 대한 특별법 개정과 진상 규명 사업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극우 세력의 4.3흔들기가 또다시 등장했다.

    특히 4.3특별법 개정안 반대에 신구범 전 제주도지사를 비롯해 박찬식 전 제주도행정부지사, 현태식 전 제주시의회 의장 등이 참여하면서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제주4.3 진실규명을 위한 도민연대 준비위원 일동은 17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정치권에서 추진 중인 4.3특별법 전부개정 법률안에 대해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개정안 반대를 촉구했다.

    이들은 “제주4.3의 성격은 남로당 폭동”이라며 “진압과정에서 무고한 피해자에 대한 배보상 문제는 우리도 찬성하지만, 4.3성격 규명을 제쳐두고 특별법을 개정하는 건 허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4.3특별법 개정안에는 경찰과 서북청년회의 탄압에 대한 제주도민의 저항으로 미화하고 있다”며 “하지만 4.3에 대한 역사적 정의에서 남로당 공산주의자들의 폭동이라는 진실을 묻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들은 과거 남로당 인물들의 발언과 외신 인터뷰 등을 증거로 제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신구범 전 지사는 “진실을 묻어둔 화합은 진정한 화합이 아니다. 일부는 4.3을 건드린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라며 “(본인은) 민선도 아닌 관선 도지사로 활동하면서 합동위령제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하나가 되지 않고는 우리가 진실을 찾아낼 수 없다는 소신 때문에 이 자리에 섰다”며 “4.3의 진실을 묻어둔 채 70주년 행사를 하는 건 옳지 않다. 그래서 뜻이 있는 분들과 함께 모인 것”이라고 기자회견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지난해 태극기집회에 참석하기도 했다.

    준비위는 전 도민이 참여하는 4.3토론회도 제안했다.

    준비위는 “제주 4.3 정부 보고서의 서두에서 고건 총리가 4.3성격 규명을 후대로 넘겼다. 다양성을 외면한 일방 통행식 추진은 반드시 국민 갈등을 증폭시키고 기형적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범도민 토론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4.3특별법으로 무고한 희생자를 위무하고 화해와 상생을 이뤄내려면 4.3성격과 정의를 논의하고 합의와 국민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17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열린 기자회견 (사진=문준영 기자)

     

    신 전 지사에 대한 질문도 쏟아졌다.

    이번 기자회견으로 4.3특별법 개정안을 촉구하는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의 입장이 곤혹스러울 수 있다는 질문에 신 전 지사는 “자유한국당에서 그런 걸 요구할 권리도 이유도 없다. 나는 제주도민 입장에서 진실을 바라고 있다. 정치권력이 역사를 왜곡해선 안된다”며 “진실을 바탕으로 할 때 화해와 상생이 필요하다. 지금은 당원이 아니라 제주도민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비겁하다. 특별법 개정안을 빨리 통과시켜 달라고 민주당과 같이 기자회견을 한 게 자유한국당”이라며 “제가 자유한국당 상임 고문인데, 오늘 사임서를 쓰고 왔다”고 말했다.

    신 전 지사는 "제주도지사와 각 정당들이 모여 토론회를 해야 한다"며 "우리는 이러한 주장을 위한 세미나 등을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제주4.3 진실규명을="" 위한="" 도민연대="" 준비위원="">
    신구범 전 제주도지사, 박찬식 전 제주도행정부지사, 현태식 전 제주시의회 의장, 김순택 아르고스 총회장, 이동해 제주4.3정립유족회 회장, 홍석표 전 제주산업정보대학 교수, 김정문 공학박사, 문대탄 전 제주일보 상임논설위원, 강원형 (사)3.1정신보급운동연합 제주지역본부장, 장승홍 전 언론인, 이승학 전 중등교감, 양원갑 전 육군 준위, 김승필 전 주민자치위원장, 강성훈 전 육군 중령, 이광후 연극인, 김성석 4.3유족, 고영석 호우회원, 신백훈 하모니십연구소 대표, 오을탁 자유논객연합 상임위원, 김동일 자유논객연합 회장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