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전도시공사, 유성터미널 해명했지만 의혹은 '여전'



대전

    대전도시공사, 유성터미널 해명했지만 의혹은 '여전'

     

    대전도시공사가 18일 유성복합터미널 잡음과 관련해 해명에 나섰지만, 의혹을 해소하지는 못했다.(관련기사:CBS노컷뉴스 18. 1. 18 "유성터미널 잡음, 외부기관 감사 요청해야" )

    도시공사는 18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관련정보 투명 공개와 의혹 해소를 위한 감사 수용 등을 강조하면서도 "법적 문제가 없다"거나 "어쩔 수 없었다"는 등 한계를 드러내며 설득력을 높이는 데에는 실패했다.

    특히 기업 특혜와 이권 개입 의혹에 대해서도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지만, 이 같은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지는 못했다.

    도시공사는 이 날 "개인정보나 기업영업비밀을 제외한 정보는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투명성을 강조하기는 했지만, 결과적으로 기업이 거부할 경우 공사의 의지는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높다.

    공사는 또 "지역사회의 거부감에도 불구, 롯데와 관련된 기업 선정을 제한할 아무런 근거가 없다"며 "3개사만 공모에 참여한 것은 그만큼 수익창출이 어렵다는 것으로 이권과 특혜가 주어진 것처럼 알려진 부분도 과장된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법적 문제가 없다"는 기존 입장과 달라진 것 없는 해명으로 오히려 “기업의 수익을 위해 시민 혈세를 쓴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실제 대전시는 재공모 과정에서 건폐율을 60%에서 70%로, 용적률은 500%에서 600%, 층수도 9층에서 10층으로 완화했을 뿐 아니라 기업이 부담하기로 했던 터미널 진입도로 건설 사업을 떠안았다.

    또 토지 가격 인상에도 불구 터미널 용지를 조성원가 이하로 공급하기로 하는 등 기업의 수익에 초점을 맞춘 정책으로 계획을 변경했다.

    공사는 이 날 "현 시점에서 최선의 방안은 사업성공을 위해 대전시와 도시공사, 사업자가 진실된 노력을 경주하는 것"이라며 논란 속 사업 강행을 강조하기도 했다.

    다만 공사는 "의혹 해소와 속도감 있는 사업을 위해 지금까지의 절차와 행정행위의 적법성을 대전시 등 감독기관의 감사를 통해 밝힐 용의가 있다"고 강조하는 등 신뢰 회복에 나섰다.

    하지만, 롯데를 비롯한 기업들의 술수에 휘둘린 것 아니냐는 지적과 기업 특혜 의혹이 말끔히 해소되지 못하면서 이 같은 배수진도 빛을 바라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