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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외국인 관광객 감소했지만, 질적성장·다변화 기틀 마련"



여행/레저

    "2017년 외국인 관광객 감소했지만, 질적성장·다변화 기틀 마련"

    방한 외래관광객 수 1334만 명, 전년 대비 22.7%↓ … 중동 관광객 늘고, 재방문율과 체재기간도 증가

    (자료사진)

     

    2017년 한국을 방문한 외래관광객 수가 전년 대비 22.7% 감소한 1334만 명으로 집계되었다고 한국관광공사(사장 직무대행 강옥희)가 22일 발표했다.

    지난해 3월 중국 정부의 한국여행 금지 조치와 5월부터 계속된 북한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의 여파 때문이다.

    중국의 경우 금한령에 따른 방한객 급감으로 전년대비 48.3% 감소한 417만명이 방한해 큰 폭의 감소세를 보였다.

    이로 인해 동남아시아 국가 입국객 중 중국 크루즈선 근무 승무원 비율이 높은 인도(△37.0%), 인도네시아(△21.9%), 필리핀(△19.4%)의 경우도 사드의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연초 증가세로 출발했던 일본(+0.6%)시장과 미국(+0.3%), 캐나다(+0.3%), 영국(△6.7%), 독일(△0.4%) 등 구미주시장의 경우 북한 미사일 발사에 따른 안전 이슈로 5월 이후 감소세를 보이며 연간방한객 기준 전년대비 보합 또는 일부 감소하였다.

    다만, 이번에 발표된 2017년 외래관광객 입국 수치는 지난 8월 발표된 2017년 외래관광객 전망치 1,256만 명 보다는 약 78만 명 증가한 수치이며,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여파로 관광객이 감소했던 2015년 방한외래객 수 1,323만 명은 상회하는 기록이다.

    이에 대해 공사는 "방한시장 복합위기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추진해 온 시장다변화 마케팅 활동이 어느 정도 효과를 내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난해 관광 시장에 복합적 위기가 닥치면서 공사에서는 이에 대응하고자 ▲시장다변화 ▲개별관광객 유치 강화 ▲고부가 콘텐츠 개발 ▲지방관광 활성화 ▲평창동계올림픽 전방위 홍보에 초점을 맞춘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을 수립 추진해 왔다.

    특히 특정국가 의존도를 낮추고 동남아, 중앙아시아 등 고성장 국가 대상 방한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해 몽골, 카자흐스탄에 신규 지사를 신설하는 한편, 국가별 해외 여행 수요가 높은 연령층 대상 타깃 마케팅과 2선 도시 개척, 개별관광객 유치 활동을 통해 방한시장을 확장해 왔다.

    이러한 전략시장 대상 집중 마케팅 활동을 통해 러시아, 몽골,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시장과 대만, 베트남 등 동남아 시장에서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였는데, 작년 지사가 신설된 몽골(+31.3%)과 카자흐스탄(+30.6%)의 경우 전년 대비 30%대의 고성장세를 보였다.

    러시아의 경우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관심과 의료관광객 수요 증가로 방한관광객이 15.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남아 국가 중 베트남의 경우 현지에서 한국여행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전년대비 방한관광객이 29.2% 증가하였고, 한국을 찾은 대만관광객도 11.1% 증가하였다.

    방한관광시장 다변화의 주요 대상인 아시아중동 지역의 경우, 전체 방한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16년 25%에서 2017년 33%로 상승(+8%)하며, 중국(31%)을 제치고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또한, 방한 인센티브 시장에서도 다변화 전략 추진을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일본(+13.3%) 및 아시아중동(+27.0%), 구미주(+63.9%) 국가에서 큰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중국을 제외한 전체 방한 인센티브 시장은 전년대비 26.1% 성장하였다.

    외국인 재방문율과 체재기간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1월~11월 기준 외래관광객실태 조사에 따르면, 외국인 재방문율과 체재기간, 지방방문비율, 개별관광객 방문 수치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질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공사는 금년에도 외래객 유치 다변화 전략을 더욱 강화해 방한시장의 균형적인 성장과 안정적인 관리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대만, 홍콩,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동남아시아 국가 대상 집중 마케팅을 통해 주력시장으로 육성하는 한편, 인도, 몽골, 카자흐스탄 등 향후 폭발적 성장이 전망되는 신흥시장에 대해서는 현지 친한 네트워크 구축 등 마케팅 기반 조성을 통해 잠재 수요를 조기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17억 무슬림 관광시장 선점을 위해 지자체 공동 이동식 기도실 시범운영과 무슬림 친화레스토랑을 확대해 나가는 등 무슬림 여행 환경도 개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중국시장이 방한관광시장에서 아직까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상품 품질관리를 강화해 저가 단체상품 문제를 개선해 나가고, 우수방한상품 개발과 개별관광객 유치 확대를 통해 양적성장 보다는 질적성장 중심으로 시장을 관리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성공 개최를 위해 막바지 해외 홍보에 집중하는 한편,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높아질 한국의 위상과 세계인의 관심을 외래관광객 유치로 연계할 수 있도록 올림픽 레거시를 활용한 다양한 방한상품 개발 및 해외 홍보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지역 방문의 해와 지역별 특화 관광소재 연계 지방관광 활성화 사업 추진과 개별여행객의 지방 접근성 개선을 통해 방한 외국인의 수도권 편중 문제를 개선하고 지방 방문을 장기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국관광공사 전효식 국제관광실장은 “작년은 사드, 북핵 등 여파로 인바운드 관광시장이 큰 타격을 입은 해였지만, 사드를 계기로 방한시장에서 특정국가 의존도를 낮추고 관광시장 체질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게 된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방한시장 다변화 활동을 더욱 확대하고 방한상품 고급화 및 외래객 지방 분산을 통해 인바운드 관광시장이 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공사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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