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현송월 마이크 잡고, '서현' 깜짝 등장…삼지연 공연 마무리



공연/전시

    현송월 마이크 잡고, '서현' 깜짝 등장…삼지연 공연 마무리

    문 대통령 내외와 김여정·김영남 나란히 관람…현송월 직접 노래 불러

    (사진=청와대 제공)

     

    북한 예술단 삼지연 관현악단의 마지막 서울 공연에서는 현송월 단장이 직접 노래를 부르고, 걸그룹 소녀시대 '서현'이 참여해 대미를 장식하는 등 특별하게 꾸며졌다.

    이번 서울 공연은 지난 8일 강릉 공연과 전체적인 레파토리는 비슷했지만, 현 단장의 독무대가 꾸며졌고, 남측 가수 서현이 마지막에 깜짝 등장해 북한 단원들과 호흡을 맞추며 화해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11일 오후 7시 서울 중구 장충동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시작된 북한 삼지연 관현악단의 공연은 강릉 공연때와 마찬가지로 친숙한 북한 노래 '반갑습니다'로 시작됐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북측 김여정 당중앙위 제1부부장,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함께 2층 특별 좌석에서 공연을 관람했다. 문 대통령과 김 제1부부장이 나란히 앉아 담소를 나누기도 했다.

    공연은 강릉 때와 비슷하게 진행됐다. '반갑습니다'에 이어 이선희의 'J에게'가 여성 이중창으로 각색됐고, 최진희의 '사랑의 미로', 설운도의 '다함께 차차차', 왁스의 '여정' 등 친숙한 한국 가요가 이어졌다.

    삼지연관현악단이 8일 오후 강원도 강릉아트센터 사임당홀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성공 기원 삼지연관현악단 특별공연에서 공연을 펼치고 있다. 이날 공연에는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 이별, 당신은 모르실거야, 사랑의 미로, 다함께 차차차, 서인석의 홀로 아리랑과 오페라의 유령 등 서양 교향곡이 포함됐다. (사진공동취재단)

     

    빌 헬름 텔 서곡과 모차르트 교향곡 40번 같은 클래식도 수준 높은 연주로 객석을 가득 채웠다. 이어서 북한 가요들까지 쉼없이 이어지는 메들리(북한말: 련곡) 형태로 진행됐다.

    미국의 올드팝도 대거 등장했다. 미국의 전통 가곡인 'Old Black Joe'가 '흑인령감 죠'라는 제목으로 연주됐고 Mary Hopkin의 'Those Were the Days'라는 노래는 '아득히 먼 길'로 소개됐다.

    'Autumn Leaves'(락엽)에서 진한 색소폰 솔로가 등장했으며, 미국의 카우보이 민요 '레드강 골짜기(Red River Valley)'에서는 콘트라베이스를 피치카토 주법으로 연주하며 재즈의 워킹 베이스를 흉내내기도 했다.

    공연이 후반부에 다다르자 현송월 단장이 무대 위로 깜짝 등장했다. 현 단장은 남한을 방문한 솔직한 소회를 얘기하기도 했다.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 (사진공동취재단)

     

    "저는 이번에 두 번이나 분단의 선을 넘어 여기 남쪽으로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너무도 지척인 평양과 서울의 거리와 달리, 서로 너무도 먼 것처럼 느껴지는 현실이 안타까웠습니다"

    현 단장은 "이례적이지만 직접 노래를 부르겠다"고 선언하며 "강릉에서 목감기가 걸려 상태가 안 좋지만 단장인 제 체면을 봐서 다른 가수들보다 조금 더 크게 박수 부탁드리겠다"고 재치있게 관객의 호응을 유도했다.

    뜨거운 박수 속에 현 단장은 '백두와 한나도 내 조국'을 열창했고, 악단과 여성 중창단원들이 노래와 연주로 합세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서울 공연의 절정은 마지막 곡 ,'우리의 소원은 통일과 '다시 만납시다'에서 터졌다. 여성 중창단원의 손짓 신호에 맞춰 걸그룹 소녀시대의 멤버 '서현'이 무대로 등장한 것이다. 객석에서는 일제히 환호성이 터졌다. 하얀색 원피스와 하이힐 차림의 서현의 북한 단원들과 음을 맞춰가며 차분히 노래를 불렀다.

    서현은 '만났다 우리 헤어져 가도/해와 별이 찬란한 통일의 날 다시 만나자'는 가사를 함께 부르며 북한 단원과 마주 보거나 손을 잡기도 했다.

    (사진공동취재단)

     

    마지막 노래가 끝나자 관객들은 일제히 일어났다. 감격에 겨운 듯 서현과 단원들은 포옹을 나누며 귓속말을 속삭였다. 북측 젊은 악단장이 무대 위에서 서현과 오랫동안 악수를 나누며 대화를 하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이처럼 100분 간의 공연이 끝나자 관객들은 함성과 기립박수를 보내며 감격을 표했다. 현 단장과 단원들은 무대 위에서 5분 이상 머물며 남측이 전달한 꽃다발을 품에 안고 객석을 향해 손을 흔들며 인사했다. 퇴장할 때에도 객석에 시선을 떼지 못하며 손을 흔드는 모습에서 아쉬움이 묻어났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