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한반도 운전대 잡았다" vs "북한차 탄게 문제"



사회 일반

    "文, 한반도 운전대 잡았다" vs "북한차 탄게 문제"

    - 김세연, 부산시장 보수 단일후보 가능성
    - 성범죄 속속 드러나는 검찰, 하한가
    - 김상곤 교육정책, 공정성 측면에서 문제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허성무(새미래정책연구소 소장), 이준석(바른정당 노원병 당협위원장)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쇼 증권시장 뉴스닥. 오늘도 새미래정책연구소 허성무 소장, 바른정당의 이준석 노원병 당협위원장 나오셨어요. 어서 오십시오.

    ◆ 허성무> 안녕하세요.

    ◆ 이준석> 안녕하세요.

    ◇ 김현정> 설 명절을 코앞에 두고 마지막 뉴스닥이 오늘입니다. 여러분들도 설 밥상머리에 일가친척들 모여 앉으면 이런 저런 얘기들 하실 텐데 오늘 뉴스닥의 상한가 하한가도 아마 그 주제 중에 하나로 오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상한가부터 가보죠. 허 소장님.

    ◆ 허성무> 저는 문재인 대통령을 상한가로 오랜만에 다시 한 번.

    ◇ 김현정> 문재인 대통령 상한가. 이준석 위원장님?

    ◆ 이준석> 저는 김세연 의원을 꼽았습니다. 자유한국당의 김세연 의원.

    ◇ 김현정> 바른정당에서 자유한국당으로 간 김세연 의원. 일단 문재인 대통령은 이해가 돼요. 지금 올림픽 치르면서 상한가죠, 남북 분위기 좋아지면서.

    ◆ 허성무> 그렇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때도 늘 이야기했고 대통령에 취임하고도 한반도 운전자론을 계속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런데 문재인 대통령이 운전하는 그 차에 북한도, 미국도 잘 안 타려고 했습니다. 내 차가 좋으니 내 차를 타라. 오히려 이런 이야기를 했죠. 그래서 실제로 문재인 대통령은 좀 소외되고 북한은 흔히 통미봉남이라고 해서 미국하고 통하고 남한하고는 별로 뭐.

    ◇ 김현정> 대화 안 한다.

    ◆ 허성무> 이런 태도였는데 갑자기 올림픽이라는 근사한 차를 대통령이 딱 운전을 하니까 미국도 타고 북한도 타고. 안 탔으면 좋겠다 하는 아베도 와서 타서 이상한 이야기도 하고. (웃음)

    ◇ 김현정> (웃음) 이상한 이야기도 하고.

    ◆ 허성무> 일침을 놓았죠, 대통령이 내정 간섭 말라고. 그래서 어쨌든 그것 때문에 대통령이 또 주목을 받기는 했는데 어쨌든 올림픽이라는 근사한 다자외교의 장이 마련되니까 비로소 운전자의 역할이 좀 돋보이기 시작했다. 그래서 미국은 툴툴거리면서 탔지만. 탔고 또 결국 대화를 압박과 제재를 계속 얘기하지만 대화도 동시에 이야기하는 수준에 와 있고 북한 같은 경우에는 지금 대화를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으로 몰려 있는 측면도 있다.

    ◇ 김현정> 지금 자동차 얘기하셨잖아요. 여러분 상상해 보세요, 머릿속에. 올림픽이라는 근사한 세단이 하나 쫙 왔습니다. 운전자석에 문재인 대통령이 앉았어요. 펜스는 어쩔 수 없이 저 멀리까지 대전까지 부산까지 가야 되는데 뭔가 타기는 타야 되니까 마지못해 앉았는데 눈길을 안 줘요. 아베는 우리가 크게 원하지 않아도 탔어요. 그런데 북한은 이번에 문 열어주기도 전에 스스로 열고 타서 옆을 보면서 웃기까지 하고 이런 거죠. 굉장히 적극적인 거죠.

    ◆ 허성무> 재빠르게 탔습니다. 그런데 어쨌든 북한이 가장 이 시기에 필요한 거죠. 그래서 북한의 전략이 통미봉남에서 통남봉미로 좀 바뀐 듯한 그런 이미지가 있고요. 결국 문재인 대통령이 각광받는 건 사실입니다, 사실이고. 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이후에 더 어떤 지도자로서의 길을 갈 수 있는 것도 있다고 보는데 또 주의해야 할 점도 있는 건 사실입니다.

    ◇ 김현정> 어떤 겁니까, 주의할 점?

    ◆ 허성무> 왜냐하면 우리가 이렇게 남북이 긴장되고 국제적으로 이렇게 아주 압박이 강화되는 국면 전체가 유도된 게 사실은 여러 가지 영향이 있지만 북한의 핵 미사일이라든지 이런 것들 때문에 긴장 국면이 조성됐던 것도 사실이고. 또 급박하게 이렇게 긴장이 완화되는 국면도 역시 북한의 적극적인 참여 때문에 그런 거거든요. 그런 면에서 보면 운전석에 분명히 우리 대통령이 앉았고 우리 대통령이 많은 역할을 하고 있는 건 틀림없지만 이 승객들이 다 방향이 같은 게 아니에요.

    ◇ 김현정> 그러니까 지금 운전자가 집중해서 운전해야 되는데.

    ◆ 허성무> 승객들이 가자는 요구가 다 달라요.

    ◇ 김현정> 다른 소리들을 막 하고 있는 거예요?

    ◆ 허성무> 그러면 중간에 내릴 가능성이 높아요. 그러니까 운전하는 운전사의 목적지, 타고 있는 승객들의 목적지가 다 같아야 되는데 조금씩 방향이 어긋나고 있기 때문에 이 목적지를 하나로 모아가는 노력, 그 노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후에 주어져 있다.

    ◆ 이준석> 그런데 우리가 지금 타고 있는 차가 결국 북한 차라는 게 문제인 거거든요, 보면.

    ◇ 김현정> 그게 무슨 말씀이세요?

    ◆ 이준석> 이 차는 결국 가다가 퍼질 수가 있어요, 제가 봤을 때는. 지금까지 항상 그들이 주장했던 북남, 남북 대화라는 게 목적성을 가지고 진행됐던 것이고 영속적인 변화를 가져오지 않았거든요. 그 결과 핵이 개발되고 이런 상황 속에서 영속적인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저는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우려되는 게, 어제 조총련 기관지인 조선신보가 얘기했던 게 만약에 대화 국면이 계속되면 미사일이나 핵실험 같은 경우는 좀 중단할 수 있는 거 아니냐, 한동안. 그런데 그게 의미하는 게 뭐냐 하면요. 과거 같으면 그게 소위 말하는 핵 동결이라는 게 개발 단계에서 동결시키면 그건 의미가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같이 북한이 핵을 완성했다 주장하는 상황 속에서 핵 동결을 주장하는 건... 우리가 한 세 달 전쯤으로 돌려보면 중국에서 끝없이 요구했던 게 뭐냐 하면 쌍중단이라는 겁니다. 한미 연합 군사 훈련을 중단하고 핵은 동결하자였거든요. 핵을 폐기하자가 아니라. 그 두 가지를 하자고 했던 건데 지금 그렇게 돼버렸어요, 그 모양새가 보면. 한미군사훈련은 일시 연기된 상태이고 핵을 동결할 수 있다는 제스처를 보낼 수 있는 건데 핵 동결이라는 게 아까 말했던 것처럼 만드는 단계에서 핵 동결은 의미가 있지만 만들고 난 다음의 핵 동결은 뒤집어 말하면 핵 인정과 가까운 형태로 비쳐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번 정부에서 어쨌든 회담의 조건으로 핵 동결을 받아들였을 때는 아까 우려했던 것처럼 국론분열이라는 게 일어날 수 있는 거거든요.

    ◇ 김현정> 그 부분이 우려스럽다, 허 소장님?

    ◆ 허성무> 충분히 그런 걱정할 수 있고요. 그런 걱정을 많이 하는 보수적인 분들도 많이 계시죠. 그러나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이 논란을 끊임없이 가져가면 아무 문제도 해결이 되지 않아요.

    ◇ 김현정> 해결이 안 돼요.

    ◆ 허성무> 그렇기 때문에 미국도 결국은 대화 부분을 병행하겠다는 입장을 어제, 오늘 계속 내놓고 있는 건데요. 결국은 어떤 시각으로 보느냐. 또 어떻게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해서 접근하느냐. 이렇게 가는 것이 중요하고요. 저는 그런 생각은 분명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핵 폐기를 전제로 하는, 비핵화를 전제로 하는 거 아니면 대화가 안 된다. 이건 결국 대화하지 말자는 논리로 가는 겁니다.

    ◇ 김현정> 조금씩 양보를 하면서 우리 목표는 있는 거잖아요, 평화라는 목표를 향해 가야 한다.

    ◆ 허성무> 그리고 북한도 이런 강한 압박과 제재 속에서 국가 체제를 유지하기가 사실은 여러 가지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이렇게 적극적으로 나오는 거 아닙니까.

    ◆ 허성무> 적극적으로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 김현정> 그거 우리가 활용을 해야죠.

    CBS 김현정의 뉴스쇼 '뉴스닥'이 선정한 상한가 (문재인 대통령(위, 사진=청와대 제공), 자유한국당 김세연 의원(아래, 사진=홈페이지 캡처))

     

    ◆ 허성무> 최대한 활용을 해야죠. 그렇기 때문에 운전자론이라는 것이 운전자 마음대로라는 게 아니에요. 다양한 승객들의 요구를 수용하면서 어떻게 같은 목적지를 향해서 가고. 그건 평화와 협력이라는 목표죠.

    ◇ 김현정> 가다가 조금 돌아갈 수도 있고 쉬었다 갈 수는 있습니다마는 분명한 목적지를 향해서 운전자가 정신 똑바로 차리고 가면 되는 거고요. 또 하나 아까 그 차가 북한 차라고 하신 거 저는 그거 동의할 수 없어요.

    ◆ 이준석> 북한 차죠.

    ◇ 김현정> 어떻게 북한 차입니까? 이번에 올림픽을 우리가 열었는데.

    ◆ 이준석> 이번에 이 계기라는 걸 제가 봤을 때 북한의 어떤 정세 변화가 있는 것이 거의 저는 맞다고 보는 게 이번에 북한이 보인 태도가 오히려 너무 전향적이라서 그런 생각이 들거든요.

    ◇ 김현정> 너무 바뀌었기 때문에?

    ◆ 이준석> 우리가 생각해 보면 한두 달 전까지만 하더라도 예를 들어 한 달 전에 현송월 씨가 올 때만 하더라도 그 사람들이 뭐 미소를 띠고 온다든지 이런 게 아니라.

    ◇ 김현정> 그런데 너무 안 바뀌었을 때는 안 바뀌었다고 문제고 바뀌면 바뀌었다고 문제고 이러면 우리 아무것도 한 발짝도 못 나가는 거 아닙니까?

    ◆ 이준석> 그런데 북한이 급격한 정세 변화를 보였을 때는 그 이유가 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 저는 둘 중 하나일 거라고 보는 게 첫째는 대북 압박이 강화되니까 그에 대한 부담으로 유화책으로 돌아선 걸 수도 있고. 두 번째는 실제로 북한 내에서 체제 유지를 위해가지고 뭔가 아주 긴박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저는 그 두 가지를 놓고 우리 정부가 여기서 좋은 판단들 하기 위해서 정확한 정보들을 취득해야 되는 것이고. 저는 약간 의아했던 게 김여정이 와서 했던 말이 그거잖아요. 저도 오게 될 줄 몰랐는데 갑자기 오게 됐다고 하잖아요. 그건 북한에서 분명히 급박한 어떤 상황 판단들이 있었다는 건데.

    ◇ 김현정> 그러니까 그걸 활용을 해야 되는 거 아니에요?

    ◆ 허성무> 급박한 상황 변화가 있을 수도 있지만 북한 입장에서 보면 북한 우리 쪽에서 대부분 북한에 대한 과대평가가 있는가 하면 또는 과소평가도 있어요. 저는 냉랭한 현실 평가가 있어야 한다고 보거든요. 북한은 우리하고 다른 국가 체제이기 때문에 그런 급박한 정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결정을 내릴 사람이 있는 거예요. 그러나 우리는 그렇게 함부로 우리의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바꾸기가 어렵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 허성무> 그런 차이를 인정해야 되죠.

    ◇ 김현정> 그러니까 아까 그 비유는 그 정도로 우리가 휘둘리지 말아야 된다라는 걸 강조하신, 정신 똑바로 차리고 운전석을 꽉 잡아야 한다 이 정도로 이해를 하는 것으로 하고. 이준석 위원장의 상한가 아까 김세연 의원을 꼽으셨는데 자유한국당 의원을 상한가로 꼽아오신 게 굉장히 오랜만 같아요.

    ◆ 이준석> 그렇죠. 김세연 의원의 특수성이라는 게 있는데 사실상 바른정당에서 김세연 의원의 위치는 이렇게 표현하면 그렇지만 독보적이었습니다.

    ◇ 김현정> 어떤 식으로?

    ◆ 이준석> 결국에는 바른정당에서 이런 말이 나오기도 했죠. 성골 아니냐고, 저 라인이.

    ◇ 김현정> 그거 무슨 말이에요?

    ◆ 이준석> 이게 소위 말하면 서울대 경제학과 라인. 유승민, 이혜훈, 김세연으로 이어지는.

    ◇ 김현정> 정말 그러고 보니까 다 같은.

    ◆ 이준석> 서울대 경제학과인 성골라인이 아니냐 하는. 실제로 바른정당 내에서 그분들이 대표, 원내대표, 정책위 의장 다 하셨잖아요. 그 상황 속에서 김세연 의원이 결국에는 지역구 사정 때문에, 부산 금정구 사정 때문에 자유한국당 복당했는데 문제는 최근에 기사 나오는 것들이 김세연 의원의 부산시장 출마설입니다. 제가 아는 김세연 의원의 성격이라면 그분은 이런 거 만약 생각이 조금이라도 없거나 뒷얘기 없으면 바로 손사레치면서 정정해 달라고 하실 분입니다.

    ◇ 김현정> 분석 기사만 나도 그거 아니에요, 바로 정정해 주세요. 이렇게 뜻을 밝힐 정도로.

    ◆ 이준석> 굉장히 철저한 분이기 때문에. 그런데 최근에 그런 시그널이 좀 없고 오히려 출마에 대한 하마평들이 올라오는 걸 보니까 저는 이게 자유한국당에서 실제로 김세연 의원을 출마시키는 의도가 있는 것 같다.

    ◇ 김현정> 본인도 오케이 한 것 같다.

    ◆ 이준석> 그렇죠. 왜냐하면 우리 익히 알지만 홍준표 대표와 서병수 시장 같은 경우 둘 간에 약간 소원한 관계가 있었다가 최근에 풀린 것처럼 보이지만 홍 대표가 좀 뒤끝이 있는 분이기 때문에 그게 풀렸다고 해서 끝까지 풀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런 지점도 있고. 두 번째로는 그에 비해서 박민식 의원이라든지 대안 출마자들의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 그에 대해서도 홍준표 대표가 굉장히 부정적인 반응들을 보이거든요. 그런데 김세연 의원 같으면 아까 얘기했듯이 바른정당에서 특수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그분이 출마한다면, 이렇게 표현하면 그렇지만 힘 풀리는 사람 많을 겁니다, 바른정당에서.

    ◇ 김현정> 바른정당에서 후보 안 낼 수도 있다는 말씀이세요?

    ◆ 이준석> 내기야 내겠죠, 나가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그런데 적극적으로 선거 운동 하기 쉽지 않은 게 당내 핵심 인사였던 사람이 출마했는데.

    ◇ 김현정> 자유한국당으로 간 것에 대해서 바른정당 의원들이 되게 불쾌해하거나 그런 거 아니에요?

    ◆ 이준석> 그게 저도 굉장히 특이했던 게, 돌아간 사람들 예를 들어 김성태 의원이나 장제원 의원에 대해서는 당원들이나 이런 사람들이 극도의 반감을 보인 경우를 봤거든요. 그런데 제가 김세연 의원 출마설이 뜬 다음에 당원들 카톡방 이런 데 분위기를 보니까 언젠가 유승민 대표와 함께하실 분인 거 알기 때문에 저희가 그 길을 이해합니다. 이런 글이 올라와요.

    ◇ 김현정> 바른정당에서?

    ◆ 이준석> 그러니까 제가 굉장히 특이함을 느꼈던 게 뭐냐 하면, 사람이 움직일 때도, 옮겨갈 때도 어떻게 옮겨가느냐가 참 중요하다라는 걸 느꼈던 게 뭐냐 하면 김세연 의원 같은 경우에는 자기가 왜 그렇게 하는지 설명도 많이 해서 당원들 사이에서 그게 약간 좀 이해가 돼 있는 상황이에요.

    ◇ 김현정> 인심을 잃지 않고 갔군요.

    ◆ 이준석> 반대로 그러다 보니까 자유한국당에서 선거 기획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게 굉장히 중요한 요소거든요, 이번 선거에서는. 보수 후보, 단일화 후보가 이 사람이 자기들이 내는 후보가 될 수 있겠냐 아니면 주요 후보가 될 수 있겠냐인데.

    ◆ 허성무> 당내에서 그런저런 개인 처신이나 이런 것 때문에 상한가가 될 수도 있는데요. 어쨌든 지금 부산 서병수 시장님도 그렇고 지금 김세연 의원님도 그렇고 어찌 보면 부산의 토호 내지는 부산의 재벌 아들들이에요. 그러니까 부산 시민들 입장에서 보면 이분들이 시장이 돼서 과연 부산시민들의 이익을 얼마나 챙겨줄까, 시민들을 잘 보살필까 아니면 부산 지역의 토호들의 이익을 대변할까 하는 이런 측면이 전혀 다른 판단이 있는 거예요. 그런 면에서 보면 게나 고둥이나 비슷하다. 이런 느낌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 이준석> 게나 고둥인가요(웃음)

    ◆ 허성무> 제가 갑자기 좋은 어패류를 얘기해서 죄송합니다마는 결국은 당내에서 이렇고 저렇고 이런 얘기들은 충분히 판단할 수 있고 재미난 이야기 있을 수 있겠지만 시민들의 입장에서 보면 누가 더 시민들의 이익을 대변해 줄 수 있는 그런 어떤 토양과 품성을 가진 후보일까.

    ◇ 김현정> 민주당은 누가 후보 나옵니까?

    ◆ 허성무> 민주당은 여러 명이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오거돈 후보도 있고 또는 지금 현직 장관 김영춘 장관도 있고.

    ◇ 김현정> 김영춘 장관.

    ◆ 허성무> 또 다른 분들도 이야기가 있는데 아직은 오리무중입니다.

    ◆ 이준석> 남경필 지사가 의원 하시다가 때려치고 경기도지사 후보로 나갈 때 그때 당내에서 중진들이 거의 반협박적으로 남경필 지사 몰아붙이는 걸 봤거든요. 니가 젊은 나이에 정치 시작해서 당에서 받는 혜택이 많으니까 지금 나가 선거에서 당을 돕고. 그 분위기가 저는 안 봐도 지금 느껴집니다, 김세연 의원에 대해서. 결국에는 이 새누리당이라는 조직, 자유한국당의 조직의 특성이 뭐냐 하면요. 평소에는 소장파라고 하는 분들한테 큰 혜택 주지 않고 하다가 선거 때 급해지면 약간 중도성이 강한 그분들한테 자꾸 역할을 지우려고 합니다. 그 당시에 보면 남경필, 원희룡 이분들 전부 다 3선씩 하고 4선씩 하는 분들이었기 때문에 그 당시에 전부 다 국회에 남아가지고 원내대표 하고 싶었던 분들이거든요. 그런데 강제로 거의 지방선거에 출마시켰거든요, 보면. 그런 것처럼 김세연 의원은 그다음 세대로서 당내 상당한 압력을 느낄 것이다.

    CBS 김현정의 뉴스쇼가 선정한 하한가 (검찰, 김상곤 교육부총리(사진=자료사진))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오늘 굉장히 내용들이 뜨겁네요. 하한가를 가야 되는데 시간이 많지가 않아서 일단 누구 고르셨는지와 이유를 짧게 허 소장님.

    ◆ 허성무> 저는 검찰을 또 하한가로 골랐습니다.

    ◇ 김현정> 또 올랐어요, 검찰. 왜인지는 알겠습니다. 성범죄 문제 때문에?

    ◆ 허성무> 그렇죠. 과거에도 성접대 검사, 벤츠 여검사, 스폰서 검사 이런 얘기 많잖아요. 그런데 그때는 개인적 일탈처럼 얘기했지만 지금 보니까 매우 검찰 내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조직의 하나의 문화처럼 돼 있는 게 성추행, 성폭행.

    ◇ 김현정> 어제 긴급 체포됐습니다. 현직 검사가 성범죄에 연루돼서 긴급체포. 지금 내용이 어떤 건지는 피의사실 공표 문제 때문인지 알려지지는 않고 있습니다마는 긴급체포라 하면 이건 중대한 거예요.

    ◆ 허성무> 일부 언론에서 이미 나왔던데요.

    ◇ 김현정> 공표했어요, 그냥?

    ◆ 허성무> 술자리에 데려가서 입맞춤을 한 것으로. 그 기사가 맞다면...

    ◆ 이준석> 실제로 그래서 그 여검사는 이미 직을 떠난 것으로 되어 있고. 그러니까 피해자가 상당한 피해를 호소했다는 것이고. 부장검사급이라는 것 자체가 그러면 위계에 의한 거 아니겠습니까?

    ◆ 허성무> 그래서 이건 검찰 내부의 권력 문화 때문에 그런 거기 때문에 내부 문화도 바꿔야 되지만 검찰이 대국민적으로도 절대 권력이지 않습니까? 기소 독점권, 수사 독점권을 들고. 그래서 검찰도 통제받는 권력이 돼야만 그리고 그런 제도 개선이 있어야만 내외부적으로 문화 개선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 김현정> 하한가 안 줄 수가 없네요, 검찰. 이준석 위원장?

    ◆ 이준석> 저는 김상곤 교육부총리를 하한가로 꼽았습니다.

    ◇ 김현정> 김상곤 부총리 왜요.

    ◆ 이준석> 문재인 정부에서 가장 유명한 장관은 박상기 장관이고요. 이런저런 일 때문에.

    ◇ 김현정> 법무부 장관.

    ◆ 이준석> 그런데 그분은 이슈가 되는 일들을 많이 손을 대셨기 때문에 그랬던 것이고. 저도 동네에 가보면 카페나 이런 데서 가장 주요하게 언급되는 분은 또 김상곤 교육부총리의 교육정책들입니다.

    ◇ 김현정> 입시, 유치원, 방과 후 수업 이런 거.

    ◆ 이준석> 어제도 보면 수능 4등급이 서울대 가는 것이 그게 오히려 민주주의적인 것이다 이런 얘기도 하시고.

    ◇ 김현정> 영어 4등급.

    ◆ 이준석> 그런 이야기가 돌기 시작하면 사실 입시는 공정성이거든요. 첫째는 공정성이고 두 번째는 사람들이 인정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 부분이 흔들리기 시작하면 과연 문재인 정부의 교육 정책이라는 것의 지향점이 어디냐에 대해서 의심받게 되니까 그런 부분은 챙겨야 될 것 같습니다.

    ◆ 허성무> 그렇습니다. 다양성이 매우 중요하기는 하지만 공정성을 헤쳐서는 안 되죠.

    ◇ 김현정> 그래요. 아까 우리 차요. 문재인 대통령이 운전석 잡고 있는 건 분명한데 이 차가 무슨 차냐. 이 얘기에 대해서 지금 게시판이 아주 뜨거워요. 그러니까 보수주의의 시각, 보수의 시각 이준석 위원장, 진보의 시각 허성무 소장. 이 두 분의 의견이 이렇게 다른데 이게 보수, 진보 결국은 보는 시각들이 북핵 문제를 보는 시각들이 이렇게 다르구나 느낄 수 있고 청취자 여러분들도 문자 주십시오. 다양한 의견들이 논의 되는 게 바람직한 거죠. 오늘 두 분 고생하셨고요. 설 잘 보내시고요. 월요일에 뉴스닥으로 다시 뵙겠습니다. 밥상머리 여론 잘 취합해 오셔야 돼요. 숙제 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허성무> 감사합니다.

    ◆ 이준석> 감사합니다.

    ◇ 김현정> 뉴스닥 허성무 소장, 이준석 바른정당 노원병 당협위원장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CBS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바로가기]

    [CBS 김현정의 뉴스쇼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 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