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평창올림픽 운영인력 소규모 숙소 '지하수 안전 사각지대'



스포츠일반

    평창올림픽 운영인력 소규모 숙소 '지하수 안전 사각지대'

    • 2018-02-14 11:53

    운영인력 숙소 97곳 중 소규모 시설 10곳 염소투입기 미설치 '오염 무방비'

    평창동계올림픽 보안요원 노로바이러스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한 평창의 한 수련시설 지하수 식수대. 감염 사태 이후 지하수 식수대 사용이 금지됐다.

     

    평창동계올림픽 운영인력 일부가 지하수 안전 사각지대에 방치돼 온 것으로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가 평창동계올림픽 보안요원 집단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조리용 지하수 오염과의 연관성을 강조한 점을 감안할 때 보다 철저한 관리와 대응이 필요한 대목이다.

    강원도는 12일 평창올림픽 운영인력 숙소 중 지하수를 사용하고 있는 9개 시군 57개 시설을 대상으로 지하수 안전관리 특별점검을 벌인 결과 이 가운데 10곳이 염소투입기 설치 의무가 없는 시설로 확인됐다.

    강원도에 따르면 하루 지하수 사용량이 30톤 미만인 시설은 염소투입기 설치 의무 대상에서 제외됐고 3년마다 한 차례 수질검사만 하면 된다.

    문제는 이들 시설이 평창올림픽 기간 선수와 임원, 관중 등 다양한 사람들을 접촉하면서 장기간 체류하는 운영인력의 숙소라는 부분에 주목하면 기존 관리 방식만으로는 감염병에 취약해질 수 있다는데 있다.

    강원도 역시 이 점을 감안해 염소투입기 설치 의무가 없는 숙박업소에 고체염소를 지급, 저류조에 사용하도록 조치했다.

    염소투입기 설치 의무 시설 가운데 4곳도 잔류염소 소독 기준(0.1~4.0㎎/ℓ)에 미달해 개선 조치가 이뤄지기도 했다.

    앞서 질병관리본부는 보안요원 노로바이러스 집단 감염 역학조사 중간결과 발표를 통해 발병 원인이 수련원 단체급식으로 추정되고 조리용 물을 통한 오염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수련원 이용자 1014명 중 94명이 노로바이러스로 확진된 가운데 급식을 먹은 사람이 안 먹은 사람에 비해 노로바이러스 발생 위험이 6.5배 높았고 식사만 하고 돌아간 사람 중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한 점을 토대로 감염 경로를 추정했다.

    특히 조리용 물에서 대변 물질 등으로 인한 오염에서 생기는 분원성 대장균이 검출된 점으로 미뤄 조리용 물이 오염된 사실도 확인했다.

    숙소 규모와 규정과는 별개로 철저한 지하수 관리가 요구되는 이유다.

    김기홍 강원도 평창동계올림픽 특별보좌관은 "올림픽 운영인력들의 안전은 선수와 관중은 물론 평창동계올림픽 성공을 위한 필수 조건"이라며 "3월 패럴림픽까지 감안하면 보다 강화된 지하수 관리는 물론 철저한 방역 대책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