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진의 공포'에도 잊히는 것이 더 두려운 포항시민들



포항

    '지진의 공포'에도 잊히는 것이 더 두려운 포항시민들

    지난해 11월 발생한 규모 5.4 강진으로 한 건물 외벽이 무너졌다. (사진=자료사진)

     

    지난해 발생한 강진과 잇따른 여진으로 포항시민들의 지진에 대한 불안과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지진 후속 대책 마련은 미흡한데다 각종 사회적 이슈에 지진에 대한 관심과 지원은 점점 줄어들고 있어 포항시민들의 상실감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11월 15일 발생한 규모 5.4 강진으로 피해를 본 포항지역 주택은 2만 5천849채에 달한다. 포항지역 전체 주택이 22만채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10% 이상이 피해를 입은 것이다.

    피해액은 경북 포항 등 2개 시·도, 9개 시·군·구에서 551억원으로 집계됐다. 2016년 경주지진 당시의 피해액 110억원의 5배가 넘는다. 지진 피해 복구비는 1천445억원에 이른다.

    그러나 지진의 공포는 끝나지 않았다. 지난 11일 규모 4.6의 지진이 또 다시 지축을 뒤흔든 것이다.

    새벽 시간에 또 다시 강력한 지진을 경험한 시민들의 공포와 두려움은 생각보다 훨씬 컸다. 차를 타고 무작정 포항을 빠져나가는 탈출행렬이 이어졌고, 지난해 강진에도 포항을 떠나지 않겠다던 사람들마저 고향에 대한 애정이 식어간다는 말을 꺼냈다.

    지진과 관련한 열악한 사회 인프라와 안전망은 시민들의 불안감을 더욱 키웠다.

    지진 이후 대피소로 사용하던 흥해실내체육관에서 규모 4.6 여진 이후 철 구조물이 휘어진 사실이 발견돼 대피소 이전을 추진하고 있지만 마땅한 건물을 찾지 못하고 있다. 강력한 여진에도 지진 발생 7분 만에야 도착한 기상청의 긴급재난문자는 우리사회의 열악한 사회 안전망 수준을 여실히 드러냈다.

    지진 이후 쏟아졌던 정부의 다양한 대책도 곳곳에서 암초에 걸려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을 비롯한 각 부처 장관이 잇따라 포항을 찾아 지원을 약속했지만 내진보강을 위한 예산은 아직까지 단 한 푼도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진대피소 건립이나 에어돔 설치 예산도 크게 부족해 사업이 마무리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우려된다.

    박명재(포항 남·울릉)·김정재(포항 북)국회의원과 이강덕 포항시장, 문명호 시의회의장이 20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문석준 기자)

     

    포항 지진 이후 이어진 화재 참사와 각종 사건사고, 현재 진행 중인 올림픽과 6월 지방선거는 지진피해를 입은 시민들의 마음을 더욱 애태우고 있다.

    지진에 대한 관심과 응원이 한순간에 사리지면서 결국은 잊힐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이에 박명재(포항 남·울릉)·김정재(포항 북)국회의원과 이강덕 포항시장, 문명호 시의회의장을 비롯한 포항지역 시·도 의원들은 20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박명재 의원은 "강력한 지진과 여진에 시민들은 공포와 불안에 떨며 정상적인 생업에 종사하지 못하고 있지만 정부는 임시방편적인 사후 대응에만 나설 뿐 종합적인 대책은 내놓지 않고 있다"며 "정부는 종합진단팀과 복구 및 예방대책팀, 서민경제안정팀을 구성해 포항에 상주시키며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재 의원도 "정부는 포항시민들의 불안과 공포를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면서 "시민들이 조속히 안정을 되찾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국무총리실이 책임지고 중심이 되어 관련 부처의 대책을 총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계속되는 여진에 시민들은 언제 또 강력한 지진이 발생할지 몰라 두려워하고 있지만 더 큰 공포는 지진이 나도 안전하게 대피할 공간조차 없다는 사실"이라며 "시민들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대책을 마련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