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실소유주 MB의 '비자금 창고'로 쓰인 다스



사건/사고

    실소유주 MB의 '비자금 창고'로 쓰인 다스

    설립부터 운영까지 개입…개인 선거에 활용하기도

    (사진=자료사진)

     

    이명박(77) 전 대통령이 자동차 부품 업체 다스의 설립부터 운영, 비자금 활용까지 전방위에 개입한 것으로 조사 결과 드러났다.

    20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이 전 대통령을 110억대 뇌물과 350억대 횡령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다스는 이 전 대통령의 것'이라고 최종 결론을 내렸다.

    ◇ 설립부터 운영까지 '꼼꼼하게 개입'

    검찰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1985년 현대건설 대표이사로 재직 중 현대자동차 정세영 회장으로부터 '안정적인 물량을 독점 수주해 수익을 올리는' 하청업체 설립을 제안 받았다.

    이후 현대건설 관리부장이었던 김성우 전 다스 사장에게 '회사를 하나 설립해서 일을 하라'고 지시했다.

    김 전 사장은 회사 설립에 착수했고 이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의 자본금 3억 9천만원의 개인 자금이 들어갔다. 다만 회사 주주명부에는 처남 고 김재정 씨과 형 이상은 다스 회장을 차명등재했다.

    이후 이 전 대통령은 다스 설립 당시부터 자신의 임명한 측근들을 통해 임직원 인사와 급여, 다스 자금운용 상황 등 회사 전반에 대해 보고를 받고 주요 현안에 대해 지시를 내리는 등 깊숙이 개입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퇴임 후 사저부지 구입비용 마련을 위해 아들 시형 씨 명의로 12억 규모의 대출을 받는 것을 검토했는데, 이 과정에서 시형 씨의 다스 급여 인상을 직접 검토해 보고했다.

    ◇ MB '비자금 창고'로 사용해

    이렇게 설립된 다스는 이 전 대통령의 비자금 창고로 사용됐다.

    검찰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1994년부터 2006년까지 12년간 재산관리인 김재정 다스 전 사장, 이영배 금강대표 등을 동원해 비자금 339억 7천만원을 조성해 개인 용도로 사용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구당 사무소와 선거캠프에서 근무한 직원의 급여 4억 3여만원을 다스 법인자금으로 지급했다.

    1996년 이 전 대통령이 종로구 국회의원 선거 당시에는 다스 직원으로 하여금 선거 사무소 경리 업무를 보게 하고, 다스 법인자금으로 이 전 대통령 자신의 자서전 수천 권을 구매하도록 지시하기도 했다.

    또 2007년 한나라당 대선 후보자 경선 당시에도 고 김재정 전 사장 등을 동원해 차명보유 자금을 경선자금으로 사용했다.

    이밖에도 이 전 대통령은 1991~2000년 선거 캠프에 고용됐던 현대건설 관계자 7명에게 지급한 급여 4억3422만원, 1999년 구매해 개인적으로 쓴 에쿠스 승용차값 5395만원, 1995년~2007년 4억583만원의 다스 법인카드 비용 등을 모두 다스 자금으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로 결론 나면서 각종 횡령과 조세포탈 혐의도 함께 적용됐다.

    검찰은 다스 경리직원 조모 씨가 횡령한 120억원 반환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이 허위로 회계처리를 지시했다고 보고 있다.

    또 공무원들을 동원해 다스 미국 소송에도 관여하고 삼성으로부터 다스 소송비를 대납받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