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북 남원시 "폐교 서남대 대신 공공보건의료대 유치"



전북

    전북 남원시 "폐교 서남대 대신 공공보건의료대 유치"

    이환주 남원시장(사진 왼쪽)이 정세균 국회의장을 방문해 남원시에 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을 건의하고 있다. (사진=남원시청 제공)

     

    서남대 폐교 뒤 후속 대책으로 공공보건의료대 유치를 추진 중인 전북 남원시가 세제 혜택과 인프라 구축 등 강한 의지를 담은 입장을 밝혔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남대 폐교 이후 남원시는 시민, 정치권, 사회단체가 모두 나서 후속 대책 마련에 머리를 맞대고 활동하고 있다"며 "국립보건의료대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전라북도와 함께 세제 혜택과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고 도립의료원도 활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2016년 3월 정부가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공공보건의료대 설립을 고민해 왔으며 2016년 메르스 사태와 최근 밀양병원 화재사고 등으로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며 "남원은 서남대 폐교의 위기를 공공보건의료대 유치의 기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남원시는 최근 공공보건의료 강화를 위해 보건복지부가 국립보건의료대 설립(안)을, 서울시는 광역지자체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공공의과대학 설립(안)을 논의하고 있는 현실을 고무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또 전라북도가 국립보건의료대학 설립(안)이 현실적이고 합리적으로 판단해 청와대와 정치권에 건의하는 등 기류도 우호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 시장은 "그동안 남원시는 정세균 국회의장, 김상곤 교육부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유성엽 교문위 위원장, 이용호 국회의원과 함께한 간담회에서 국립보건의료대 설립의 타당성을 논의한 이후로 청와대와 정치권을 수차례 방문했다"며 "어제(19일)도 정세균 의장을 방문하여 공공보건의료대학을 남원시에 빠른 시일 내 설립하는 것을 확정해 발표하도록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국립보건의료대가 남원에 설립되면 경남·북, 전남 등 의료취약지 접근성 면에서 비교우위에 있음은 물론 당초 내륙 서남권인 지리산권 의료취약지에 서남대 의대 설립 취지와도 부합된다"며 "기존 서남대 남원캠퍼스 이용으로 재원부담과 준비기간을 절감할 수 있고 전국대학 및 지자체간의 의대 유치경쟁에 대한 갈등도 봉합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