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원자력시설 개선 요구…대전 원자력 시민검증단 결과 공개



대전

    원자력시설 개선 요구…대전 원자력 시민검증단 결과 공개

     

    대전 원자력시설 안전성 시민검증단이 검증 활동을 종료하고 결과 보고를 통해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이송과 하나로 원자로 등 원자력 관련 시설물 보수와 보강 공사에 대한 현실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검증단은 이와 함께 아직 원자력연구원이 안전에 대한 자세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검증단은 지금처럼 원자력연구원에서 경주 방폐장까지 연간 1000드럼씩 중저준위 폐기물을 이송한다면 20년 이상 예상되는 만큼 재원조달과 인력 유지 대책을 요구했다.

    박재묵 시민검증단장은 “불이 났을 때 대응하는 방식과 하나로 원자로를 재가동하는 과정에서 수동 정지를 하면서 밝혔던 이유 이런 것들을 보면 아직도 원자력연구원이 안전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가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안전관리 시스템도 상당히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며 "규제기관에서 검사할 때 그것만 통과하면 되는 것으로 목표를 정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또 "시민 안전을 위해 (원자력연구원이) 적극적인 자세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며 "검증 결과를 종합하자면 (원자력연구원이) 안전에 대한 의식과 제도 이런 것들이 미비하다고 말씀드릴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검증단은 활동 보고서를 통해 원자력 관련 시설물에 대한 보수·보강공사 시 개선방안 제시와 무단폐기에 따른 원인 규명 등 안전관리 조직의 강화를 주문하고 재발 방지 대책도 요구했다.

    지자체가 원자력시설 운영을 감시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권한 강화와 민간 환경 안전 감시기구 제도화도 함께 주문했다.

    신성호 대전시 시민안전실장은 "시민검증단이 공개한 검증 활동 보고서를 한국원자력연구원과 관계기관 등에 제공해 요구사항 반영과 제도개선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