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남북고위급 회담 29일 제안…文 "남북합의 영속 추진"



대통령실

    靑, 남북고위급 회담 29일 제안…文 "남북합의 영속 추진"

    문 대통령, 남북·북미정상회담 후 '남북미 정상회담' 언급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4월 말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남북고위급회담이 열릴 예정인 가운데, 날짜로 오는 29일을 북측에 제안했다고 청와대가 21일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를 찾아 '남북미 정상회담'이라는 새로운 구상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를 가진 후 결과 브리핑을 통해 "시기는 3월 29일, 장소는 판문점 통일각으로 하자는 제안을 북측에 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인원은 남북 각 3명씩으로, 우리 측에서는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대표로 갈 방침이다. 의제로는 남북정상회담의 구체적인 일정과 의제, 대표단 등 기본 사안을 다루자고 제안했다.

    준비위는 이밖에 원로자문단 20명, 전문가 자문단 25명을 안팎으로 하는 정상회담 자문단을 운영해 구성하기로 했다. 또 언론의 원활한 취재를 위해 일산 킨텐스에 대규모 취재 센터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날 전체회의에는 문재인 대통령도 방문해 남북정상회담 준비와 관련한 사안을 보고받고 지시도 내렸다. 모두발언을 통해서는 "진전 사항에 따라서는 남북미 3국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4월 말 남북정상회담과 5월 중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된 뒤 그 결과가 좋으면 남북미 3자가 모두 만나 합의한 내용을 분명히 하고 보다 실천적인 약속을 완성하자는 취지라고 청와대 관계자는 설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북미 사이의 경제협력'도 언급했다. 그는 "한반도 평화 정착은 남북 합의만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북미관계의 정상화가 있어야 한다"며 "북미간 경제협력까지 진전돼야한다는 목표와 전망을 갖고 회담 준비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마련될 합의문에 지난 2000년과 2007년의 제1차, 제2차 정상회담 합의의 기본 사안까지 담아 국회 비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는 정치 상황이 바뀌더라도 합의 내용이 영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문 대통령은 "특히 지난 2007년 10.4 선언은 국민들의 지지를 받았고 세계가 극찬했으며 유엔에서는 만장일치 지지 결의까지 나왔는데 그 결과는 어땠는가"라며 "남북회담의 합의 내용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국가의 재정도 투입이 되는만큼 반드시 국회 동의를 얻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