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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겹살·한우도 이젠 편의점에서…CU 업계 최초 미니 정육점 도입



생활경제

    삼겹살·한우도 이젠 편의점에서…CU 업계 최초 미니 정육점 도입

    IoT 기술 적용한 자판기 정육점 운영…편의점서 장보는 소형가구 '공략'

    CU 한우자판기(사진=CU 제공)

     

    편의점 CU(씨유)는 업계 최초로 한우와 한돈을 판매하는 'IoT 스마트 자판기'를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IoT 스마트 자판기'는 지난해 농협과 KT, ㈜알파미트코리아 등이 공동으로 개발한 냉장육 무인 판매 플랫폼이다.

    숙성냉장고와 자판기를 결합해 스크린 터치 방식으로 간편하게 신선한 고기를 구입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CU의 IoT 스마트 자판기에서는 농협에서 인증받은 1등급 한우와 한돈 중 삼겹살, 목살, 앞다리살 등 가정집에서 수요가 많은 국거리, 구이, 불고기용 부위를 구매할 수 있다.

    일반 정육점이나 대형마트와 달리, 편의점의 주고객층인 1~2인 가구에 맞춰 300g 가량의 소포장 상품을 판매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CU는 해당 자판기를 경기도 고양시 CU삼송신원2단지점에서 테스트 운영한 후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CU가 IoT 스마트 자판기를 통한 냉장육 판매 서비스를 도입한 이유는 1인가구 뿐만 아니라 일반가정의 식생활에서도 미니멀 라이프가 유행하면서 '편의점 장보기' 문화가 확산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3년 CU의 농축수산물 매출신장률을 살펴보면 농산물(채소)은 2016년 8.7%, 지난해 19.9% 신장했으며, 축산물 역시 2015년 17.9%, 2016년 18.1%에 이어 지난해 24.2%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며 꾸준히 두 자릿수 신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1차 식재료에 대한 가장 큰 수요를 보인 입지는 아파트, 빌라 등이 위치한 가족주택(31.2%)이었으며, 1인가구가 밀집한 독신자주택(14.4%), 주거공간과 상가가 밀접해 있는 주택근생(13.1%)이 뒤를 이었다. 전년 대비 매출 신장률이 가장 높은 입지 역시 가족주택(48.8%)으로 나타났다.

    BGF리테일 신선식품팀 이은락MD는 "IoT 자판기를 통해 그 동안 편의점에서 만나보기 어려웠던 냉장육을 고객 가까이에서 최상의 품질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좋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의 신선식품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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