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 관세폭탄에…中 정부·매체 "좌시하지 않겠다" 맹비난



아시아/호주

    美 관세폭탄에…中 정부·매체 "좌시하지 않겠다" 맹비난

    • 2018-03-23 13:11

    중국 상무부 연달아 두 차례 성명 발표 이례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00억 달러(약 54조 원) 상당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25%의 고율관세를 부과키로 한 '중국의 경제침략을 표적으로 하는 대통령 메모'에 22일(현지시간) 서명하자 중국 정부와 관영매체들이 일제히 '무역전쟁 불사'를 외치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중국 상무부는 23일(현지시간) 이례적으로 미국의 관세폭탄에 대응하기 위한 중국의 미국산 제품들에 대한 보복관세 계획을 담은 대변인 성명과 트럼프 대통령의 '대통령 메모' 서명을 비난하는 대변인 성명을 연이어 내놓으며 미국과의 정면대결을 선언했다.

    중국 상무부는 두 번째 성명에서 미국의 관세폭탄 부과 결정에 대해 "이는 전형적인 일방주의적 무역보호주의이고, 중국은 이에 결연히 반대한다"며 "중국은 합법적인 권익에 손해를 보는 것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엄포를 놨다. 이어 "우리는 이미 충분한 준비가 끝났다"며 "중국은 무역전쟁을 바라지 않지만, 절대로 무역전쟁을 두려워하지 않고, 어떤한 도전도 대응할 자신이 있다"고 정면대응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낭떠러지에 이르러 말고삐를 잡아채야 한다. 신중한 결정을 내려 양국 경제 무역 관계를 위험한 상황에 빠뜨리지 말라"고 경고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등을 비롯한 관영매체들도 자극적인 표현을 써가며 비난전에 뛰어들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폭탄 결정을 속보로 전한 중국 관영 CCTV는 "이번 조치는 미국 스스로 조사하고, 조처한 일방적인 보호무역 조치"라고 미국을 비난했다.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의 인터넷판인 환구망(環球網)은 새벽3시 올린 사설에서 미국산 대두를 비롯한 미국산 농산물들에 대한 보복관세 부과를 주장했다. 인민일보 해외판인 해외망(海外網)은 미국의 결정이 발표되자 "미국의 이번 조치는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을 위반한 것"이라며 중국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통해 미국의 관세 부과 조치에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