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어버이날 임시공휴일 지정 않기로…육아에 지장 우려"



대통령실

    靑 "어버이날 임시공휴일 지정 않기로…육아에 지장 우려"

    "내년 이후에는 충분한 시간 갖고 검토한 뒤 결정 내릴 것"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올해 어버이날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지 않기로 했다고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올해 어버이날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경우 어린이집과 초등학교가 쉬게 되고 아이들을 돌보는 데 지장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컸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또 과거의 임시공휴일은 징검다리 휴일이었지만 이번에는 3일 연휴에 이어지는 것이어서 그 효과가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며 "남은 기간이 짧아 휴가나 소비 등의 계획을 새로 세우기 어려운 점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인 10일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경제부처 등을 중심으로 의견을 들어보라는 지시를 내렸다. 이 총리는 부처 장관들의 의견을 모아 이와 같은 내용을 건의했고 문 대통령은 이를 받아들여 결정을 내렸다.

    김 대변인은 "내년 이후에는 인사혁신처의 연구결과 등을 받아본 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임시공휴일 지정 여부에 대한 결정을 내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문 대통령이 어버이날 공휴일 지정을 내걸었던 데 따라 올해 어버이날의 임시공휴일 지정을 검토했다. 5월 8일이 공휴일로 지정되면 5일부터 8일까지 나흘의 연휴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직장인들의 요구도 잇달았다. 이에 따라 당정은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공휴일 지정을 위해선 입법예고, 법제처 심사, 차관회의, 국무회의 상정 등의 절차를 거쳐야하는데 한 달 남짓 시간이 남아 촉박하다는 점과 육아 대란 등의 이유로 어버이날 공휴일 지정은 다음 해부터 재검토 될 예정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어버이날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달라는 청원과 함께, 중소·자영업자 등이 올린 '휴일이 너무 많아 운영이 어렵다', '어버이날 공휴일 결사 반대' 등의 반대 청원도 다수 올라와 찬반이 갈렸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