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 부산시당 '불공정 공천' 논란에 실태조사



국회/정당

    민주, 부산시당 '불공정 공천' 논란에 실태조사

    단수공천 일부 지역과 경선 4곳에 대해서는 '후보 적합도' 조사 진행하기로 의결

     

    더불어민주당은 11일 '6.13 지방선거' 부산시당 기초단체장 공천 과정이 불공정하다고 판단하고 일부 공천 지역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민주당 당헌·당규상 광역단체장을 제외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등에 대한 공천심사는 각 시도당이 전담하도록 돼 있다. 불공정 공천 심사 논란에 중앙당이 실태조사를 나선 것은 드문 일이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부산시당이 심사한 기초단체장 공천결과와 관련해 중앙당 차원에서 실태조사에 나서기로 의결했다.

    또 부산시당이 단수공천한 9곳 중 일부 지역과 경선을 하기로 한 4곳에 대해서는 후보 적합도 조사도 하기로 했다.

    앞서 부산시당은 지난 8일 16개 구·군 기초단체장 중 9곳을 단수공천하고 4곳은 경선을 하기로 결정했다. 나머지 3곳 중 부산진구와 중구는 심사를 이어가고 있고, 연제구는 적합한 후보를 찾지 못해 재공모하기로 한 상황이다.

    하지만 부산시당은 공천을 위해 진행하는 후보 적합도 조사를 생략한 것으로 드러났다. 보통 공천을 하기 위해서는 여론조사 등을 통해 후보 적합도를 진행하는데, 부산시당은 이런 과정을 밟지 않아 논란을 자초한 것이다.

    이 때문에 공천 탈락자 일부는 공정성 문제를 제기하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부산 현역 의원들이 자기들의 사람을 심기 위해 적합도 조사를 생략했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추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부산시당 공천 결과와 관련해 단호하게 문제제기를 했고, 최고위원들도 대부분 공정성 문제에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인호 부산시당위원장(부산 사하구갑)을 윤리심판원에 제소하는 문제까지도 거론됐지만, 일단 실태조사로 정확히 문제를 진단한 뒤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12일까지 실태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최 위원장의 윤리위 제소 문제는 13일이나 16일에 열리는 최고위에서 다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당 관계자는 "기초단체장 공천 과정에서는 반드시 후보 간 적합도 조사가 필요한데, 이런 과정에 생략된 것은 명백한 문제"라며 "중앙당 차원에서 면밀히 들여다보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