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금융·유통·의약 취약' 국내 기업, 산업 편중현상 심화



기업/산업

    '금융·유통·의약 취약' 국내 기업, 산업 편중현상 심화

    전자·자동차·금속 등 전통 제조업 강점 보여

     

    우리나라 기업들의 사업 포트폴리오가 미흡하고 특정산업 편중현상이 심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미국 경제지 포춘(Fortune) 선정 글로벌 500대 기업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5~2017년 500대 기업이 소속된 62개 산업 중 우리나라 기업이 포함된 산업은 2015년 10개에서 지난해 9개로 줄었다고 24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전자, 자동차, 금속 등 전통 제조업에서는 강점을 보였다. 그러나 지난해 기준 매출 상위 산업 중 금융과 통신, 식품·의약유통, 무역, 보건 등 서비스 부문과 우주항공·방위, 의약 등 첨단산업에는 포함된 기업은 없었다.

    우리나라의 비교대상인 네덜란드의 산업분야 수는 2015년 12개에서 2017년 13개로 증가했다. 독일은 포함 기업 수는 29개로 1개 늘었고 참여산업 수는 17개에서 19개로 2개 늘었다. 일본은 포함기업 수는 54개에서 51개로 줄었지만 산업분야 수는 20개를 유지했다.

    평균 매출 규모도 최하위 수준이었다. 글로벌 500대 기업에 20곳 이상 포함된 주요국 비교시 지난해 한국기업의 평균매출 규모는 497억 달러로 평균매출 규모가 가장 큰 미국(642억 달러)에 비해 23% 적었다. 독일에 견줘서는 22%, 중국보다는 10% 이상 적었다.

    사업 포트폴리오 다양성 수준도 미국 및 중국은 물론 우리보다 포함기업 수가 작은 국가보다도 뒤떨어졌다.

    기업들이 참여한 산업의 매출비중을 기준으로 사업포트폴리오 다양성 수준을 지수화해보면, 지난해 미국과 중국은 포함기업 수와 사업 포트폴리오 다양성 순위가 각각 1위 및 2위로 같았다.

    이에 반해 한국은 사업 포트폴리오 다양성 수준이 9위로 포함기업 수 순위 7위보다 낮았다. 포함기업 수가 14개로 우리보다 작은 네덜란드와 스위스가 사업 포트폴리오 다양성 수준에서 우리보다 앞선 7위와 8위를 기록했다.

    유환익 한경연 혁신성장실장은 "우리 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규제 개혁을 통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