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김정은과 옥류관 냉면으로 만찬…정상회담 만찬 메뉴 공개



대통령실

    문 대통령, 김정은과 옥류관 냉면으로 만찬…정상회담 만찬 메뉴 공개

    옥류관 수석 요리사가 판문점으로 파견

     

    북한 평양의 옥류관 냉면이 오는 27일 남북정상회담의 만찬 테이블에 오른다. 청와대는 24일 옥류관 냉면을 포함, 남북정상회담의 만찬 메뉴를 공개했다.

    메뉴는 크게 한반도의 평화, 통일과 관련한 상징적 인물들의 고향에서 나는 음식들로 꾸려진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 고 노무현 전 대통령, 고 정주영 현대 회장, 윤이상 작곡가 등이다.

    김 전 대통령의 고향인 신안 가거도의 민어와 해삼초로 만든 민어 해삼 편수가 테이블에 오르고, 노 전 대통령의 고향인 김해 봉하 마을에서 오리 농법 쌀로 지은 밥과 정주영 회장의 충남 서산 목장 한우로 만든 숯불구이, 윤이상 작곡가의 고향 남해 통영 바다에서 나는 문어 냉채 등도 등장한다.

    또 문 대통령이 유년시절을 보낸 부산의 대표 음식인 달고기 구이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유년시절을 보낸 스위스의 레스티를 우리 식으로 재해석한 스위스식 감자전이 테이블에 오른다.

    평양 옥류관 냉면은 문 대통령의 제안에 따라 주 메뉴로 오르게 됐다. 문 대통령이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만찬 음식으로 옥류관 냉면을 제안했고 북측이 이를 흔쾌히 받아들였다.

    옥류관 냉면은 옥류관의 수석요리사가 판문점에서 직접 만들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옥류관 수석요리사를 회담 당일 판문점으로 파견하기로 했고 이에 따라 면을 뽑을 제면기가 판문점 북측 건물인 통일각에 설치된다. 갓 뽑아낸 냉면은 평화의집으로 바로 배달된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건배주를 할 술로는 면천 두견주와 문배술이 선정됐다. 면천 두견주는 진달래 꽃잎과 찹쌀로 담근 술이고, 문배술은 남한 명주로, 고려시대 이후 1000년을 이어온 술이다.

    이날 만찬의 남북초청인사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등 6명의 우리측 공식수행원을 포함해 더 많은 인사들이 만찬을 함께 할 것으로 보인다.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김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남했던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도 만찬에 초대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