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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

    네이버 "뉴스 편집 더 이상 안한다"(1보)

     

    네이버가 더 이상 뉴스 편집을 안하기로 했다.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나겠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뉴스와 실시간급상승검색어가 없는 검색 중심 모바일 홈을 3분기 내 선보일 계획이다.

    네이버는 9일 오전 서울 역삼동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 댓글 공간을 운영해 온 플랫폼 사업자로서 현재의 뉴스 댓글 논란에 대한 대책을 밝혔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올해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제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는 해당 광고 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한다.

    네이버는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는 <뉴스판>과 개인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 <뉴스피드판>을 신설키로 했다.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한 대표는 "아웃링크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면서 "전재료 바탕의 비즈니스 계약, 아웃링크 도입에 대한 언론사들의 엇갈리는 의견 등으로 일괄적인 아웃링크 도입은 어렵지만, 언론사와의 개별 협의를 통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어뷰징 방지를 위한 댓글 정책과 시스템 개편에 대한 추가 방안도 공개했다.

    향후 네이버의 뉴스 댓글 영역은 저작권자인 개별 언론사가 댓글 허용여부나 정렬 방식 등의 정책을 결정하게 된다. 네이버는 계정 ID 사용에 대한 이상 패턴을 더욱 면밀하게 감지해 이상 징후에 대한 계정 보호조치 등도 취할 예정이다. 매크로 공격에 대해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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