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정은, 평양에 햄버거 매장 개설 허용 검토"



국제일반

    "김정은, 평양에 햄버거 매장 개설 허용 검토"

    CIA 보고서 "북, 당장 핵포기 의사 없다"

     

    미국 정보당국이 최근 북한이 당장 핵무기를 포기할 의사는 없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냈다고 미국 NBC뉴스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BC뉴스에 따르면, 문제의 CIA의 보고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4일 북미정상회담 취소를 언급하기 며칠 전에 돌았다.

    NBC뉴스는 보고서를 열람한 정부 당국자들을 인용해 "북한이 비핵화하지 않을 것이라는 걸 모두가 알고 있다"고 전했다. CIA는 다만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평양에 햄버거 프랜차이즈를 여는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위원장이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선의의 표시로 맥도널드와 같은 매장을 평양에 오픈하는 것을 검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구체적인 프랜차이즈를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김 위원장이 서방의 투자에 대해 열려 있음을 보여주려고 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패스트푸드 애호가로 지난 2016년 대선 기간에 "김정은과 햄버거를 먹으며 대화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보고서는 또 김 위원장이 미국에 제한적 대북 투자, 특히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투자를 제안할 것이라는 분석이 담겼다. 또 미국이 유엔을 통해 식량과 농업 발전 지원에 나설 것이라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NBC는 그러나 대북 정보수집의 어려움 때문에 이번 보고서의 신뢰 수준은 높지 않은 편이라고 밝혔다. CIA와 백악관은 이 보고서의 존재에 대해 답변을 거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