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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방송영상 콘텐츠, 중국 시장 재공략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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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방송영상 콘텐츠, 중국 시장 재공략 나서

    한콘진, '2018 상하이 국제TV 페스티벌' 참가…2년만에 한국공동관 운영

     

    국내 최신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 등 방송영상 콘텐츠들이 다시 중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원장 김영준)은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2018 상하이 국제TV 페스티벌(2018 Shanghai International Film&TV Festival, 이하 STVF)' TV마켓에서 2년 만에 한국 공동관을 운영하며, 국내 방송콘텐츠의 중화권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특히 한콘진의 이번 STVF 한국 공동관 운영은 최근 침체를 겪고 있는 국내 방송콘텐츠의 중국 수출이 재개될 수 있는지 가늠하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라 중요하다.

    경색된 한-중 관계의 영향으로 지난해 STVF에 한국공동관이 운영되지 못했고, 중국 내 한국드라마의 수입 쿼터가 막히면서 2016년 하반기 이후 수출 실적이 저조한 상황이다.

    한국공동관에는 ▲KBS ▲MBC ▲SBS ▲EBS ▲CJ E&M ▲JTBC 등 주요 방송사를 비롯해 총 15개의 국내 미디어 기업이 참가해, 드라마·예능·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장르의 방송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김경석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본부장은 "여전히 쉽지 않은 환경이지만 참가 기업들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심층정보 제공, 현지 주요 바이어와의 비즈니스 미팅 주선, 전문 통역원 배치 등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해로 24회째를 맞는 STVF는 중국 최대의 방송영상 콘텐츠 마켓으로,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과 상하이시가 주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중국 국영방송사 CCTV와 SMG(상하이 미디어그룹), 광동, 후난, 저장성, 사천 등 각 지역의 방송사와 미디어 기업은 물론 소니픽쳐스, 후지TV 등 주요 콘텐츠 기업 바이어 3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콘진원은 오는 10월에는 일본의 Tiffcom과 프랑스의 MIPCOM, 11월에는 멕시코의 MIP CANCUN, 12월에는 싱가포르의 ATF 등 전 세계 주요 방송콘텐츠마켓에 국내 기업의 참가를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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