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전시장 토론회…야당 후보들 허태정 '맹공'



대전

    대전시장 토론회…야당 후보들 허태정 '맹공'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남충희, 자유한국당 박성효, 남윤의 한밭대 교수,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정의당 김윤기 후보. (사진=고형석 기자)

     

    대전CBS와 CMB 등의 주관으로 9일 오후에 열린 6·13 지방선거 대전시장 후보 토론회에서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대한 야당 후보들의 날 선 비판이 이어졌다.

    야당 후보들은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허 후보의 발가락 논란과 장애등급 의혹, 유성구청장 시절 경제 상황 등을 집중적으로 거론했다.

    앞서 기자회견과 토론회 등에서 허 후보의 발가락 논란을 수차례 문제 삼았던 박성효 자유한국당 후보는 이날 토론회에서도 이에 집중하며 허 후보를 공격했다.

    주도권 토론에서 박 후보는 "자서전에는 상세하게 어린 시절 기억을 다 하는 사람이 1989년 7월에 어떤 공사장에서 발가락 다쳤는지 기억 안 난다는 말 자체가 이해가 안 간다"며 "해명도 말이 안 되는 거짓말로만 진행되는 모습이 공인으로서 해야 할 행동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사고에 대한 산재 처리 문제에 대해서도 "그 당시 처리가 어렵다고 얘기하는데 법규상에는 1989년 4월 1일부터 하게 돼 있다"며 "신청만 하면 배상을 해주는데 발가락 사고 같이 큰 사고를 두고 (산재 처리가) 어렵다고 하는 것도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장애인 등록에 대해서도 발가락 4개가 잘린 한 시민의 사진을 보여주며 "이 시민은 (장애인으로) 등록되지 못했는데 어찌 엄지발가락 한 개가 잘린 것으로 장애 6등급 1호를 받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의사가 정신이 없었는지, 아니면 의사와 허 후보가 대화를 나눈 것인지, 의사가 알아서 한 것인지 경위가 의심스럽다"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허 후보는 긴 한숨을 내쉬며 "이 문제는 새로운 자료 없이 공식적인 토론회에서만 벌써 수차례 똑같이 제기되고 있다"며 "분명히 말하지만, 의사와 모의해서 발급한 사실이 없고 그럴 이유도 없다"고 못 박았다.

    이어 "박 후보는 마치 의사와 공모한 것처럼 단정적으로 말하는데 이는 심각한 위법이고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한다"며 "이에 대한 책임을 질 각오를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과정에서 박 후보와 허 후보는 "당신 얘기만 해라", "시종일관 이 얘기만 하고 있다"는 등 수차례 말싸움을 주고받기도 했다.

    남충희 바른미래당 후보도 허 후보가 받은 장애인 등급에 대한 각종 혜택과 학위 논문 표절, 구청장 시절 유성 경제를 문제 삼으며 비판을 이어나갔다.

    남 후보는 우선 "구청장 재직 시절 대학원을 다니면서 서울로 왕복하지 않았느냐"며 "오후 7시부터 시작하니 일주일에 한두 번씩은 오후 3시쯤 구청사를 빠져나간 것 같은데 공직 근무를 그렇게 해서 되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또 이를 장애 등급 혜택과 연관시키며 "서울로 왕복하면서 KTX를 탔으면 장애인 할인을 받은 것 아니냐"며 "휴대전화, 건강보험료, 고속도로 통행료, 공영주차장 요금 등 장애인 할인 혜택을 받는 항목이 한 두 가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유성 경제와 관련해서도 "유성 방문객이 1/3로 토막 났고 그게 유성 경제를 망친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학위 논문 표절에 대해서도 "역대 최고인 80%를 표절했다"며 "이 문제는 학위 반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명백한 범죄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허 후보는 "정확한 사실을 확인하고 질문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며 "표절에 대해서는 아주 오래전 사과했을뿐더러 반납했고 지금도 부끄럽게 생각한다"며 "대학원은 대전이 아닌 서울에서 다녔고 대학원 과정은 서울에서 공직에 있을 때 다닌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인 혜택에 대해서도 "6급 등은 그런 혜택을 받을 수 없다"며 "법적으로 혜택을 받아본 사실이 없기 때문에 동의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남 후보는 자료를 제시하며 "6급 장애인이 받는 혜택이 총 8개 있다"며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윤기 정의당 후보도 허 후보가 과거 대덕특수 복지센터 소장을 맡았을 당시 비정규직 체육 강사들을 개인사업자로 만든 문제를 거론하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 후보는 "허 후보가 대덕특구 복지센터 소장으로 있을 당시 체육 강사들을 노동자로서 보호받을 수 없는 개인사업자로 만들었다"며 "비정규직을 그런 식으로 몰아내고 실적을 만드는 것이 맞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허 후보는 "가슴 아픈 기억으로 남아있는 일"이라며 "하지만 책임자로서 이분들을 정규직으로 인정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수영장에서 강사로 활동하시는 분들의 경제활동 연령이 40살 이내로 그런 특수한 상황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반격에 나선 허 후보는 박 후보에게 대덕구 국회의원으로 활동했을 당시 약속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태극기 집회 참석에 대해 따져 물었다.

    허 후보는 "대덕구 국회의원으로 당선됐을 당시 대덕구를 일하겠다며 약속해놓고 임기를 반도 채우지 않은 채 의원직을 집어던진 것도 모자라 이번에는 대덕구에서 유성구로 주소를 옮겼다"며 "자신의 이익과 영달을 위해 거취를 수시로 바꾸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태극기 집회에 참석한 것에 대한 것과 탄핵이 잘 됐다고 보는지, 아니면 잘못됐다고 보는지 말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당시 약속을 어기고 의원직을 내려놓은 것에 대해서는 사과했다"며 "하지만 이사 문제를 정치적 소신과 연결하는 것은 관계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태극기 집회와 탄핵에 대해서는 "지방 행정과 전혀 관계없는 질문을 하고 있다"며 "탄핵은 헌정에 다시는 있어서는 안 될 일로 매우 유감으로 생각하며 태극기와 촛불을 양분하는 것 자체는 국민 통합에도 옳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이날 토론회는 약 1시간 40분 동안 후보들의 대표 공약과 대전 주요 현안에 대한 후보들의 생각을 듣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