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수도권 주요 뉴스]고속정, 잠수장비 등 구비한 경기 특수구조팀 운영

사회 일반

    [수도권 주요 뉴스]고속정, 잠수장비 등 구비한 경기 특수구조팀 운영

    용인,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경기도 제공

     

    ◇ 고속정, 잠수장비 등 구비한 경기도 특수구조팀 운영

    경기도가 휴가철을 맞아 8월 19일까지 피서객이 몰리는 가평군 청평 일대에 특수구조팀을 배치해 물놀이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로 했습니다.

    특수구조팀에는 경기북부 재난안전본부 소속 특수대응단이 배치될 예정이며, 다목적고속보트, 제트스키, 잠수장비, 구명환 등 다양한 구조 장비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다음 달 1일부터 8월 31일까지 가평과 연천, 포천, 남양주 등 경기북부 지역 물놀이 명소 총 21곳에서 '119시민수상구조대'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한편, 지난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경기도에서 30명의 물놀이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이 가운데 60%인 18명의 사망자가 가평에서 발생했습니다.

    ◇ 용인, 대학생에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경기 용인시가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학자금 대출을 받은 2년 이상 주소를 둔 대학생 또는 부모를 대상으로 올해 2억여 원 규모 대출 이자를 지원합니다.

    지원을 희망하는 대학생은 지원 세부기준, 연내 시행일정 등 공고사항을 용인시 인재육성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신청하면 됩니다.

    ◇ 군포, 인공지능 로봇 활용한 치매예방교실 운영

    경기 군포시가 다음 달부터 12월까지 만 55살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실벗과 함께 하는 기억 튼튼 교실'을 운영합니다.

    실벗은 '실버 세대의 벗'라는 의미로 우리나라 로보케어사가 만든 인공지능 로봇이며 다양한 표정과 동작, 언어 등을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군포시는 실벗의 디스플레이가 숫자나 그림을 보여주고 이를 어르신이 말하게 하는 방법 등으로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뇌 기능을 활성화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습니다.

    ◇ 북한산성 연구논문 공모…세계유산 등재 활용

    경기문화재단은 북한산성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연구자료 확보를 위해 다음 달 2일까지 논문을 공모합니다.

    공모전은 북한산성의 역사·건축·군사유산적 가치, 예술·문화·종교적 가치, 활용방안 등 3가지 주제로 진행되며 대상 등 16편을 선정해 400만 원에서 50만 원까지 각각 상금을 수여할 예정입니다.

    삼국시대부터 축성된 북한산성은 1711년 조선 숙종이 수도 방어를 위해 정비했고 삼각산, 태고사 사리탑과 탑비, 김정희의 시문이 있는 산영루 등의 문화유산이 있습니다.

    ◇ 20일부터 아동수당 신청 접수…9월 21일 첫 지급

    경기도가 내일부터 주민센터와 복지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아동수당 신청을 받습니다.

    아동수당은 만6세 미만 아동 보호자에게 월 10만 원의 수당을 지급해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입니다.

    아동신청 수급 대상은 소득하위 90%이며 자세한 선정기준액은 아동수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 경기도 군 장병 위문 공연, 20·22일 개최

    경기도는 국군 장병들의 문화 저변확대와 활기찬 병영 문화 형성을 위한 군 장병 위문공연을 내일과 22일 개최합니다.

    내일은 이천 3공수특전여단에서 22일에는 양주 5기갑여단에서 실시되며 라붐, 베리굿, 라니아, 플래쉬 등 인기 걸그룹들이 출연할 예정입니다.

    경기도는 올해는 총 10차례에 걸쳐 위문공연을 진행하며, 앞서 제8기계화보병사단, 3공수특전여단 등에서 2차례의 공연을 실시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