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6.15 남측위 "통일부, 명확한 이유 없이 일부 인사 방북 배제"



통일/북한

    6.15 남측위 "통일부, 명확한 이유 없이 일부 인사 방북 배제"

    정부 "방북 목적과 관계기관 협의, 남북관계 영향 등 고려"
    남측위 관계자 "박근혜 정부 당시 개성 방문했던 인사도 갑자기 불허"
    "한국노총은 승인 민주노총은 거부되기도… 명확한 이유 설명 없어"

     

    통일부가 6.15 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의 방북 신청을 제한적으로 승인했다. 남측위는 명확한 사유 없이 일부 인사를 배제한 행태라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19일 "방북 목적과 행사 성격, 관계기관 협의, 남북관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청한 21명 중 6.15 남측위 이창복 상임대표 의장 등 15명에 대한 방북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6.15 남측위는 정부가 납득할만한 설명을 내지 않고 있다며 강하게 항의했다.

    남측위 관계자는 "정부는 남북관계 등 여러가지를 고려해 종합적인 판단을 내려 일부 인사에 대한 방북 불허를 결정했다고 하는데, 잘 이해가 안 된다"며 "각각의 불허 사유를 정확하게 설명해달라고 요청했으나 그럴 의무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과거 박근혜 정부 시절 개성을 방문했던 한 인사가 방북이 거절되기도 했다"며 "예전부터 방북이 불허됐다면 모르겠으나 이번에 배제된 사유와 관련해서는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또 "남북 노동자간 협의를 위해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소속 노조원의 방북 승인을 요청했는데, 민주노총 간부만 방북이 불허됐다"며 "어떤 이유로 이런 결정이 나왔는지 모르겠으며, 관례상 맞지도 않는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2일 6.15 남측위는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 평양에서 열리는 6.15선언남북·해외 위원장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방북 신청을 했다.

    남측위는 승인된 인원만으로도 회의 참가를 위해 북한을 찾을 예정이다. 이와 별개로 정부의 결정을 규탄하는 성명도 발표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