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입 공론화위, 4가지 공론화 의제 확정



교육

    대입 공론화위, 4가지 공론화 의제 확정

    도표=대입제도 개편 공론화위원회 제공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위원회는 20일 4가지 공론화 의제를 확정해 발표했다.

    첫 번째 의제는 수능 위주 전형과 학생부 위주 전형의 균형을 유지하되, 각 대학은 실기 평가로 선발하는 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에서 45% 이상을 수능 위주 전형으로 선발하는 형태다. 이때 수능 상대평가는 유지되며, 수시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 활용 여부는 대학의 자율에 맡긴다.

    두 번째 의제는 학생부 위주 전형과 수능 위주 전형의 비율을 대학이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도록 허용하되, 특정 전형에 과도하게 치우쳐 학생의 전형 선택권이 제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수능 전과목 절대평가로 전환되며, 수시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현행보다 기준이 강화되지 않는 선에서 활용할 수 있다.

    세 번째 의제는 학생부 위주 전형과 수능 위주 전형의 비율을 대학 자율에 맡기는 것이다. 단, 특정 유형의 전형방식 하나만으로 모든 학생을 선발해선 안 된다. 수능 상대평가 유지를 원칙으로 하고, 수시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의 활용 여부는 대학 자율로 정한다. 다만 학생부 위주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활용할 경우에는 지원자의 전공이나 계열과 유관한 영역으로 적용 범위를 제한한다.

    네 번째 의제는 수능 위주 전형을 확대하고 학생부 교과전형과 종합전형의 비율을 고르게 설정하는 것이다. 수능 상대평가 유지를 원칙으로 하며, 수시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 활용 여부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선택한다.

    공론화위원회는 시민참여단 구성을 위해 20일부터 전화접촉을 통한 대국민조사를 실시한다. 무작위로 2만 명을 조사한 후 성,연령, 지역, 대입전형에 대한 태도 등을 고랳 최종 400명 이상의 참가자를 선정한다.

    선정된 시민참여단은 7월 말까지 온·오프라인 숙의자료 학습 및 질의응답, 분임토의, 종합토론 등 체계적 숙의 과정을 거치며 공론화 의제에 대한 조사에 참여할 예정이다.

    공론화 의제 발표에 이어서 공론화위원회는 학생이 참여하는 미래세대 토론회를 6월 21일부터 28일까지 권역별로 총 4회에 걸쳐 개최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국민대토론회와 TV 토론회를 추진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