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스코 회장 선출 개입 의혹 일파만파…"현행 방식 중단해야"



기업/산업

    포스코 회장 선출 개입 의혹 일파만파…"현행 방식 중단해야"

    개입한 여권인사로 변양균 공개 거명
    여야 "짬짜미식 밀실 인사 안 돼…낙하산 아닌 내부 출신이 회장 돼야"

    (사진=포스코 공식 홈페이지)

     

    포스코의 차기 회장 선출 과정이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여권 인사의 개입설과 권오준 이 불거진 가운데 여야 모두 '포스코 최고경영자(CEO) 승계 카운슬'이 회장을 선출하는 현 방식의 문제가 심각하다며 제도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포스코는 지난 4월 권오준 회장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승계 카운슬을 구성했다.

    이미 사외이사 7명으로 구성된 CEO 추천위원회가 있었음에도 이 중 5명만이 참여하는 별도의 승계 카운슬을 만들어 논란이 시작됐다.

    김신배·김주현·박병원·이명우·정문기 등 포스코의 전·현직 임원과 가까운 인사들이 카운슬에 포함되면서 '포비아'(포스코+마피아의 합성어)가 포스코를 장악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최근 권 회장이 후보 물망에 오른 인사와 골프를 친 사실이 알려지면서 권 회장을 비롯한 포비아가 차기 회장 선출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여기에 노무현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변양균 전 실장과 여권 의원이 특정 후보의 선출을 압박하고 있다는 의혹마저 불거지면서 현행 선출방식에 대한 문제제기가 끊이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은 20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CEO 승계 카운슬 운영의 잠정 중단을 공개 요구했다.

    전날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투명하지 못한 추천방식을 지적하며 정치권과 정부의 개입은 물론 내부 짬짜미도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던 권 의원은 "후보가 어떤 경로를 통해 추천된 것인지, 선정 기준은 무엇인지 어느 하나도 국민들께 투명하게 공개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여권 인사의 개입 의혹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서도 "여권 인사 개입 의혹이 사실이라면 더욱 지금의 승계절차 과정을 중단해야할 이유가 생기는 것"이라며 "제도가 거의 없다시피 한 상황에서 CEO가 사외이사를 지명하고 이들이 또 CEO를 선출하는 밀실 내 주고받기 식 구조는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포스코 내부고발자가 참여하고 있는 시민단체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와 '포스코바로세우기시민연대' 등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영난에 책임 있는 인사, 관료 출신 인사, 이전 정권 비리 연계 인사 등이 후보군에 포함된 것을 강하게 비난했다.

    포스코 대외협력팀장 출신인 정민우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집행위원은 "포스코의 자원외교에 개입한 박기홍 포스코에너지 사장, 관료 출신인 조석·이희범, 방산비리 혐의의 정철길 전 SK C&C 대표, 권오준 회장의 동생 권오용과 친분이 있는 인사들이 왜 후보가 돼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카운슬이 마타도어와 엉뚱한 논리로 진행된다면 사외이사들과 후보들의 비리를 공개하고 검찰에 고서장을 넣겠다"고 말했다.

    특히 정 위원은 포스코 인사에 개입하고 있다는 여권인사가 변양균 전 실장임을 공개하며 "다수의 측근을 통해 거론되는 분인 만큼 공개적으로 이 문제를 정리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촉구했다.

    한편 포스코의 광양제철소가 위치한 광양을 지역구로 하는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은 포스코가 정치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우려면 낙하산이 아닌 조직에서 능력을 인정받는 내부 출신이 회장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평등한 기회와 공정한 과정, 정의로운 결과를 추구하는 문재인 정부에서 누구라도 인정할 수 있는 포스코 출신의 역량있는 분이 차기 회장으로 선출될 수 있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