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확장적 재정정책 강력 요구"…"보유세 언급도"(종합)



국회/정당

    민주당 "확장적 재정정책 강력 요구"…"보유세 언급도"(종합)

    홍 원내대표 "깜짝 놀랄만한 재정정책 필요"…김동연 "충분히 검토하겠다"
    보유세 관련 김수현 수석 언급도…토론회 거쳐 구체화 예정
    소득주도 성장 뒷받침, 부작용 최소화 방안 마련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낙연 국무총리,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등 참석자들이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좌측부터 김태년 정책위의장, 이춘석 사무총장, 이 총리, 추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장 정책실장,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 (사진=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악화되는 경제 지표를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확장적 재정정책을 정부에 주문하고 나섰다.

    민주당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회의 이후 기자회견을 갖고 "노동현안 및 대책 중에 재정정책을 확장적으로 운영한다는 당의 강력한 요구가 있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당의 관련 주문에 대해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충분히 검토해 탄력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이자리에서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 또한 "상상 이상의, 깜짝 놀랄만한 확장적 재정정책이 필요하다"는 적극적인 표현도 오갔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이와 함께 이번 당정청 회의에서는 보유세 관련 언급도 있었다.

    박 대변인은 "보유세 개편방안에 관해서도 논의가 있었다"면서도 "어떤 방향이나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된 게 없었다.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의 언급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보유세 개편방안 관련해서 재정특위가 있어 거기서 논의가 진행중이고, 이번주 내로 토론회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보유세 관련해 박 대변인은 또 "추미애 당대표가 보유세 관련해서도 너무 도식적으로 접근할 일이 아니고 과표현실화 등 여러차원의 논의의 측면들을 다 고려해서 합리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고 너무 서두를 일도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날 당정청 회의에서는 주로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 기조인 '소득주도 성장'을 흔들림없이 추진하기 위한 논의가 진행됐다.

    민주당 홍 원내대표는 회의 전 "일각에서 소득주도 성장 자체에 대한 논란을 얘기하고 그것을 부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소득주도 성장이 성공해야 한국 경제가 지속가능하고 다시 도약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장하성 정책실장도 "문재인 정부의 경제 패러다임인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추진해 국민이 체감하는 변화로 이어지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소득주도 성장 등 기존의 정책 기조를 유지하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도 같이 논의됐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회의 시작 전 "전날 경총(경제인총연합회)이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해 6개월 정도 단속과 처벌을 유예해달라는 제안을 했다"며 "검토할만한 가치가 있다. 조만간 경제부처를 중심으로 이 문제를 협의해주기를 바란다"고 운을 뗀 것에 이어, 이날 회의에서는 해당 사안에 대한 당정청 합의도 나왔다.

    당정청은 오는 7월부터 300인이상 대기업부터 적용되는 근로시간 단축(주52시간제)에 따른 현장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단속·처벌을 올해 말까지 6개월간 유예하기로 했다.

    박 수석 대변인은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중소중견기업 및 영세소상공인 건설업 등 준비에 상대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장 업종 중심으로 애로사항 청취하고 지원을 강화하는 등 제도의 연착륙의 만전 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