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학기본역량진단 발표…대전·충남지역 대학 '희비' 엇갈려



대전

    대학기본역량진단 발표…대전·충남지역 대학 '희비' 엇갈려

    대전·충남지역 대학 6곳가량 2단계 평가 대학 잠정 포함

    (사진=자료사진)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의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 대전·충남 지역 주요 대학들의 희비가 엇갈렸다.

    대다수 대학은 '예비 자율개선 대학'으로 선정돼 안도의 한숨을 쉬었지만, 일부는 교육부가 정원감축·재정지원 제한 범위를 결정할 '2단계 평가 대학'에 잠정 포함됐다.

    20일 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평가대상이었던 충남대 등 국립대와 한남대·대전대·순천향대 등 일부 사립대학들은 예비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대전·충남 지역 대학 6곳가량의 4년제 일반대학이 2단계 평가를 통보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적으로는 86개(일반대학 40개교, 전문대학 46개교) 대학이 2단계 평가 통보를 받았다.

    이들 대학은 침울한 분위기 속에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되지 않은 원인을 분석하는 한편 2단계 평가를 대비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는 충청권 등 권역별 대학만을 상대로 평가받았지만, 2단계 평가에서는 서울을 비롯한 전국 단위 2단계 평가 대상 대학들과 경쟁해야 한다는 점도 부담이다.

    만약 평가 결과가 좋지 않으면 정원감축이나 재정지원 제한 등 제재를 받게 된다.

    지역의 한 대학 관계자는 "빨리 추스르고 다시 준비해야 한다"면서도 "여러 객관적 지표에서 좋은 점수가 나와서 상위 60%에 들어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했었는데 이런 결과가 나오니 당황스럽다"고 털어놨다.

    한편 예비 자율개선대학은 이의신청, 부정·비리 제재 여부 심사를 거쳐 8월 말 자율개선대학으로 확정된다.

    자율개선대학들은 정원감축 권고 없이 2019년부터 일반재정지원을 받게 된다.

    2단계 평가 대상 대학은 ▲ 전공·교양 교육과정 ▲ 지역사회 협력·기여 ▲ 재정·회계의 안정성 등 대학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서면·현장평가를 받는다.

    이들 대학은 1∼2단계 결과를 합해 권역 구분 없이 역량강화대학과 재정지원제한대학(유형Ⅰ·Ⅱ)으로 분류된다.

    역량강화대학은 정원감축 권고를 받게 된다. 하지만 재정지원사업 중 특수목적 사업에 참여할 수 있고, 일부는 구조조정을 조건으로 일반재정지원도 받을 수 있다.

    재정지원제한 대학의 경우 정원감축 권고를 받는다. 유형Ⅰ 대학은 재정지원이 일부, 유형Ⅱ 대학은 재정지원이 전면 제한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