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당 ‘혁신안’ 의총…오늘 계파싸움 분수령



국회/정당

    한국당 ‘혁신안’ 의총…오늘 계파싸움 분수령

    김성태發 원내정당화 추인되면 비박계 당 주도권
    친박계 반발 기류…‘맏형’ 서청원 탈당, 구심점 없어 결집 불투명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자료사진)김 권한대행은 6.13 지방선거 참패에 대한 수습방안으로 “중앙당 해체를 선언하고, 지금 이 순간부터 곧바로 중앙당 해체 작업에 돌입할 것” 이라고 밝혔다. 황진환기자

     

    지방선거 참패 후 수습책으로 등장한 ‘혁신안’을 놓고 불거진 자유한국당 계파 갈등이 21일 의원총회를 계기로 분수령을 맞을 전망이다.

    의총에 앞서 혁신안을 제안한 김성태 원내대표와 비박(비박근혜)계가 회동했고, 인적청산을 언급한 당시 논의 내용을 놓고 친박계(친박근혜)가 강력 반발하는 등 전운이 감돌고 있다.

    특히 지난 19일 언론에 공개된 비박계 박성중 의원의 "목을 친다" 등이 적힌 메모에 대해 친박계가 정치공작이라며 반발하고 있어 격론이 벌어질 공산이 크다. 이같이 내홍 조짐이 보이면서 의총 결과에 따라 권력의 무게추가 친박계와 비박계 중 한쪽으로 기울 가능성이 높아 관심이 집중된다.

    이날 의총에서 김 원내대표의 혁신안이 추인될 경우 비박계는 당 운영의 주도권을 쥘 것으로 보인다.

    의총의 쟁점은 김 원내대표가 제안한 원내정당화 등 중앙당 축소 방안이다. 원내정당화는 공천권 등 당 대표 권한의 대폭 축소를 전제하고 있다. 전당대회 조기 개최를 통해 당권 탈환을 벼르고 있는 친박계와 일부 중진들로선 껄끄러운 대목이다.

    비박계가 인적 청산을 내걸고 친박계 의원들의 지역구 반납을 요구할 수도 있어 이 역시 뇌관이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20일 CBS노컷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향후 청산을 작업을 집도의의 메스에 빗댄 바 있다.

    계파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혁신안 채택을 표결에 부칠 경우, 친박계가 과반을 넘기기는 어렵다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여전히 여론이 좋지 않은 데다 구심점 역할을 할 인물도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앞서 지난 20일 친박계 ‘맏형’격인 서청원 의원이 탈당을 선언하면서 친박계의 기세가 갈수록 꺾이는 분위기다.

    서 의원은 자신의 SNS(페이스북)를 통해 “오랫동안 몸을 담고 마음을 다했던 당을 떠난다”고 밝혔다. 이어 “친이‧친박의 분쟁이 끝없이 반복되며 한 발짝도 못 나가고 있다”며 “자리를 비켜드리고자 결심한 결정적인 이유”라며 계파싸움을 탈당의 배경으로 꼽았다.

    비박계가 주도권을 잡더라도 후유증이 적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친박계 내부에서 이번 사태를 두고 ‘분당’ 등 극단적인 조치까지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 친박계 의원은 사석에서 “이번 기회에 차라리 (친박계와 비박계가) 갈라서는 게 낫다”며 분당을 암시한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초선모임에 참석했던 친박계 초선의원도 통화에서 “추정컨대 박 의원이 비박계 모임에서 나온 내용을 메모해 보란 듯이 초선모임에서 공개한 것 아닌가 싶다”며 “당을 위해 모든 걸 내려놓고 해법을 찾아보자는 건데 또 다시 계파 모임을 하면 어쩌자는 거냐”고 반발했다.

    한국당 중앙위원회 및 수석부위원장단은 지난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혁신안을 비판하며 김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 자리는 박 의원의 메모에서 친박 핵심으로 지목된 김진태 의원이 주도한 것이다.

    중앙당 축소를 표방한 혁신안에 명확한 반대 입장을 보이면서,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요구한 것이다. 이는 선거 패배 후 당권 투쟁으로 비칠 것을 우려해 조기 전대를 반대하는 혁신안과 정반대인 셈이다.

    당내 한 관계자는 “선거 패배 후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린 것 같다”며 “비박이든 친박이든 책임있는 상당수 의원들이 의원직을 내놓는 극약 처방이 필요하다”고 이같은 당내 상황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