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軍통신선 복원 논의할 남북대령급 실무회담 개최



국방/외교

    軍통신선 복원 논의할 남북대령급 실무회담 개최

    국방부 (사진=자료사진)

     

    지난 14일 열린 남북 장성급회담에 이어 그 후속으로 남북 군 통신선 완전복원 문제를 논의할 대령급 군사실무회담이 이르면 이달말이나 다음달 초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대령급 군사실무회담은 2011년 2월 천안함 피격사건과 연평도 포격 도발 등을 다룬 39번째 회담 이후 지금까지 7년 4개월 동안 열리지 않았다.

    국방부 당국자는 21일 "남북 군 통신선 완전복원 등 지난 장성급회담의 합의사항 이행을 논의하기 위한 군사실무회담을 개최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아직 북측에 실무회담 개최일을 제안하지 않았으나, 이달 말 또는 내달 초 개최를 목표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군사실무회담에선 앞선 장성급회담 핵심 합의사항인 군 통신선 완전복원 문제가 다뤄지게 된다.

    복구가 필요한 군 통신선은 동·서해지구 통신선, 그리고 우리 해군의 평택 2함대와 북한군의 남포 서해함대사령부 간 통신망이다.

    서해지구 통신선은 올해 1월 9일 복원됐으나 음성통화만 가능하며 팩스 등을 주고받으려면 광케이블을 복구해야 한다.

    동해지구 통신선은 군사분계선(MDL) 이북지역에서 발생한 산불로 소실돼 새로 개설해야 한다.

    그러나 광케이블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와 관련해 대북 금수품목으로 분류돼 있다.

    국방부는 광케이블 대북지원과 관련해 외교부에 유권 해석을 의뢰해 놓은 상태로 남북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인프라 지원이기 때문에 대북제재의 예외로 인정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