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인공지능 (AI) 서비스 처리 속도를 20배 높이는 'AI 가속 솔루션(AIX, AI Inference Accelerator)'을 개발했다. 이는 SK텔레톰 AI 서비스 '누구'에 첫 적용했다.
이번 AI 가속 솔루션으로, SK텔레콤은 AI 서비스 '누구'의 기존 대비 서비스 용량이 약 5배 가량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에서 데이터센터 기반 AI 서비스에 해당 솔루션을 상용화한 기업은 SK텔레콤이 처음이다.
정무경 SK텔레콤 ML인프라랩 팀장은 21일 오전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열린 포럼에서 "자사의 AI 인프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개발했다"면서 AI 가속 솔루션을 공개했다.
SK텔레콤이 개발한 AI 가속 솔루션은 손바닥 크기의 소형 카드 형태 가속기에 탑재된다. 데이터센터 내 기존 AI 서버에 장착하면 딥러닝 연산 속도가 20배 빨라진다.
정무경 팀장은 이 자리에서 "현재 대부분의 AI 연산 솔루션 시장을 그래픽 연산장치(GPU)가 점유하고 있었다"면서 "다만 요즘은 AI만을 위한 특별한 연산 솔루션인 신경망연산장치(NPU)를 개발하는 추세"라고 강조했다.
AI 사용자 증가하는 동시에, 금융·보안·쇼핑·인터넷 검색 등 생활 전 분야로 AI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이 A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집·처리해야 할 데이터도 폭증하고 있어, 추가 서버 증설이 필요하다.
그러나 AI 가속 솔루션을 활용하면 별도 서버 증설 없이 AI 전체 서비스 용량을 기존 대비 약 5배 늘릴 수 있다는 게 SK텔레콤의 설명이다. 정 팀장은 "GPU 방식 가속 솔루션 대비 전력 효율성이 16배 뛰어나, 데이터센터 운용비 절감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SK텔레콤은 약 2년 간의 연구개발 끝에 AI 가속 솔루션을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데 성공했다. SK텔레콤은 자체 기술만으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 ▲솔루션 최적화 ▲상용 클라우드 서비스 적용 등을 완료했다.
SK텔레콤이 AI 가속 솔루션을 개발한 이유는 자사 AI 서비스 '누구'의 월간 실 사용자 수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8월 11만 명이었던 '누구' 월간 실 사용자수는 올해 1분기 기준 300만명을 돌파하는 등 빠른 속도로 증가했다. 이는 SK텔레콤이 자사 AI 서비스 '누구'를 스피커에 이어 내비게이션, 키즈폰, 셋톱박스 등으로 서비스 영역이 대폭 넓어진 영향이 크다.
AI 가속기가 활용될 수 있는 AI 분야는 다양하다. 예를 들어 AI 비서 서비스용 서버에 솔루션을 적용하면 응답시간이 빨라지며 보다 많은 고객들을 동시에 응대 할 수 있다. CCTV 등 보안 서비스 영역에서도 더 많은 영상을 정확히 분석 할 수 있어 위험상황 발생 시 적시에 대응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AI 연산 속도 및 전력 효율성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차세대 AI 가속 솔루션'도 개발할 예정이다.
SK텔레콤 박진효 ICT기술원장은 "서비스 성능을 높이고 운용비 절감도 가능한 AI 가속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개발하며 글로벌 톱 수준의 AI 기술 경쟁력을 확보했다"면서 "AI 서비스 '누구'를 시작으로 향후 확장될 다양한 인공지능 응용 서비스에 솔루션을 적용하여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